고객들의 피드백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성장시키기 위한 인사이트

라인이 인수한 일본 1위 배달 서비스 데마에칸 프로덕트를 담당하고 계신 PM님께서
서비스 내의 유저 피드백을 받아볼 수 있는 기능을 도입하기 까지 경험한 시행착오글입니다.

5년 간 사용자의 피드백에 탄력 있게 반응하도록 만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해주셨는데 이러한 과정 속에 유저 피드백에 대해 여러 인사이트 공유해주셨습니다.


🎆 '의견을 남겨주셔서 고맙습니다' 라는 건조한 한 줄의 메세지 보다는.

'당신의 의견은 몇 번째로 접수되었습니다'라는 수치를 보여주는 방법도 고려해보면 좋습니다.

사용자가 의견을 남겼을 때 '나만 까탈스럽나?' 라는 걱정이 들 수 있는데 이 감정을 조금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다른 사용자들이 남겼던 의견을 보면서 '나만 느꼈던 문제가 아니구나'라며 안심하게 됩니다.


👁️ 피드백 관리는 명확하게 역할을 정의해야 합니다.

피드백 관리를 CS에서 담당하게 된다면 앵무새 같은 응답만 붙을 수가 있고, 사업부에서 책임을 갖게 된다면 서비스나 사용자를 직접 접하지 않은 부서이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또한 프로덕트 팀은 프로덕트 제작에 집중할 필요가 있으므로 사용자의 의견 하나하나 수집해 반응하는 것은 부담스럽습니다.

피드백에 간단하게만 응답한다고 하더라도 대외 메세지는 말투 같은 사소한 이유로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아무나 남길 수 없는 영역입니다.


🤾 사용자는 프로덕트에 의견이 조금씩 반영되는 것을 경험하면 다음에는 더 자세한 의견을 말하기 시작합니다.

처음에는 '느린 반응 속도' 라는 피드백이였지만, 개선을 경험시켜주다보니 '느린 알람 팝업'과 '느린 지도 화면' 으로 보다 자세하게 나뉘어졌습니다. 이처럼 자세하게 바뀌어 간다는 것은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정밀해진다는 의미고, 사용자가 프로덕트의 언어로 이야기하기 시작했다는 의미입니다.


💁‍♂️ 프로덕트를 사용하는 시간과 과정은 곧 프로세스가 되며, 프로세스는 다시 프로덕트를 좋게 만드는 아이디어를 줍니다.

궁극적으로는 피드백을 남긴 사람들에게 우리 팀이 그 의견을 얼마나 진지하게 생각하는지 우리가 그들에게 피드백을 주는 흐름이 필요합니다.

피드백의 시작부터 끝까지 피드백 하나의 생애 주기를 온전히 가꾸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면, 사용자 피드백을 다루는 프로덕트로서 보다 전문적인 의미를 갖게 될 것입니다.


🤔 프로덕트가 사랑받는 법은 간단합니다.

사용자의 목소리를 듣고 아주 작은 요구는 빨리 만들어서 릴리스하고, 큰 요구는 정성스럽게 만들어서 릴리스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피드백을 보낸 사람들의 시간을 소중하게 생각하며 고맙다고 말해 주는게 전부 일지도 모릅니다.

그 경험이 모이면 사용자들도 우리가 만드는 프로덕트에 함께 참여하고 있다고 느끼며 자연스럽게 소속감과 애정을 가질 것입니다.

5년간 첫 삽만 5번 뜬 오픈소스 ABC User Feedback 궤도에 오르기까지

LY Corporation Tech Blog

5년간 첫 삽만 5번 뜬 오픈소스 ABC User Feedback 궤도에 오르기까지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2월 26일 오후 2:21

 • 

저장 7조회 1,857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업계는 오픈AI와 퍼플렉시티의 웹브라우저가 크롬의 아성을 무너뜨릴 수 있을지 주목한다. 시장조사업체 스탯카운터에 따르면 전 세계 웹브라우저 시장 점유율은 크롬이 68%로 압도적 1위다. 애플 사파리가 16%로 뒤를 이었고,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5%, 파이어폭스와 삼성인터넷은 2% 수준에 그쳤다. 크롬의 높은 검색 점유율은 구글의 광고 매출로 이어진다. 크롬은 사용자의 검색 기록을 바탕으로 광고를 타겟팅하고, 이를 통해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다.

    ... 더 보기

    ‘크롬 천하’ 웹브라우저 시장 도전하는 AI기업들

    국민일보

    ‘크롬 천하’ 웹브라우저 시장 도전하는 AI기업들

    ‪요 기능의 일부를 바이브 코딩으로 만들려다가 실패했는데요. 그 중에 하나로 타임존 문제가 있었습니다.‬

    ... 더 보기
    profile picture

    골빈해커

    Chief Maker

    내가 좋아하는 아미고가 예약된 시간에 전화를 걸어줍니다. 아직 베타라 불완전한 면이 많습니다. 많은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 앱 다운로드: https://ameego.club 첨부 영상은 지난 달 초에 찍어 둔 영상인데 출시가 이로저로 늦어졌네요. 🥲 계획되어있는 다음 업데이트들도 후딱 해 보겠습니다. 무엇보다 아미고의 성장에는 여러분의 많은 관심(리뷰와 결제🫣🤭)이 필수..☺️ 그럼 많은 도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저는 책을 끝까지 읽지 않습니다 >

    1

    ... 더 보기

    < 당신의 커리어를 바꿀 단 두 가지 능력 >

    1. 레버리지와 도구는 과정과 결과 사이의 단절을 만들어냅니다.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