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극성 지표를 찾는 8가지 체크리스트] 개인적으로 올바른 목표가 성패를 좌우한다고 생각합니다. 목표 자체가 올바르지 않다면 모든 행동이 물거품 되거나 팀 전체가 큰 혼란을 겪게 만듭니다. 그런데 팀의 목표가 되는 North Star Metric(이하 NSM)을 정의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NSM은 선정하는 순간 그것이 목표이자 전략이며 의사결정의 기준이 됩니다. 이 글은 NSM을 정의하는 8가지 체크리스트를 정리해주었습니다.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고객의 '성공'순간과 같아야 합니다. 인스타그램을 예로 들자면 누군가가 자신의 게시물에 좋아요를 누르거나 댓글을 남겨 즐겁다는 느낌을 주는 순간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2. 고객에게 전달되는 진짜 가치를 담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주문 횟수"에 집중하면 성공에 누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좋은 NSM은 "불만 없이 배달된 제품 수"가 될 것입니다.  3. 북극성 측정 항목은 측정 가능해야 합니다. '만족도'와 같이 측정하기 어려운 지표는 적합하지 않은 NSM입니다. 4. 시간제한이 있어야 합니다. 시간, 일, 주 또는 월과 같은 특정 기간을 기준으로 NSM을 측정하는 게 좋습니다. 5. 외부 요인에 영향받지 않는 통제 가능한 지표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여행사의 경우 "월별 5성급 여행 횟수"는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날씨, 비행 지연 같은 외부 요인에 의해 변화될 경우 성과 분석에 오해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6. 성장에 직접적 연관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주당 다운로드되는 보고서 수"보다는 "성공한 횟수 주당 보고서”가 더 적절한 NSM이 될 것입니다. 보고서를 한 번만 다운로드하고 다시 올 필요가 없다는 점을 고려하면 됩니다. 7. 전체 funnel에 상호 영향을 주어야 합니다 . 예를 들어 NSM을 배달 서비스로 "배송된 상품 수"가 있는 경우 단순히 Revenue 상승만 진행되는 게 아닌 상위 funnel인 Awareness, 혹은 Referrer도 함께 증가해야 합니다. 8. 일정 주기로 증가해야 합니다. NSM이 1년에 한 번만 수행하는 프로모션으로 구성되어있는 경우 올바른 방향인지 확인하기에 너무 오래 걸립니다. 이상적으로는 NSM이 매일 또는 매주 증가하는 지표가 좋으며, 각 고객이 한 달에 약 4번 수행해야 하는 작업이 좋습니다.

What is your "North Star Metric"? + 8 steps to find your NSM immediately

Ward van Gasteren

What is your "North Star Metric"? + 8 steps to find your NSM immediately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0년 11월 1일 오후 4:13

 • 

저장 87조회 2,794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