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으로 독자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법] 아무리 본문 내용이 좋아도 눌러보지 않으면 소용 없다. 어쩌다 눌러본 사람들이 바이럴하는 것도 한계가 있다. 브런치 총 조회 수를 약 570만 가까이 달성하는 동안 써온 제목들의 패턴을 분석한 글. 내가 쓰는 대부분의 제목은 이 패턴 안에서 만들어진다. 특히 디독 콘텐츠를 발행할 때, 본문은 최대한 원작자의 의도를 살리기 위해 그대로 번역하지만 제목은 아예 다르게 가져갈 때가 많다. 내용은 좋은데 어떤 내용을 강조해야 하는지 몰라서 글 자체가 매력이 없어보이도록 제목을 짓는 경우가 많기 때문. 그럴 때마다 어떤 생각을 하는지 정리해보았다.

클릭하고 싶은 제목 유형 10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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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1월 7일 오후 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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