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kedIn 이민우 페이지: #startup #entrepreneurship #growth
www.linkedin.com
한 스타트업 CEO분께서 Seed 라운드를 돌면서 유명한 심사역분들을 만나셨는데, 단순히 투자를 받기 위한 것을 넘어 본질적이면서도 날카로운 질문들을 많이 들으셨다고 하십니다.
그 질문들을 공유해주셨고 회사를 운영하는 CEO가 아니더라도 한번쯤 본인에게 되물어봤을 때 성장할 수 있는 좋은 질문인듯 하여 공유드립니다.
성장의 허들은 무엇인가요?
단순히 성장의 허들은 리소스 부족이라고 생각하던 얕은 생각을 뒤바꿔주었습니다.
더 빠르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나요?
여러 생각들중에 쳐내고 쳐내서 정말 남겨야 할 것은 무엇인지, 우리는 진정으로 무엇을 해야만 하는지 고민하게 만들어줬던 질문입니다.
어떤 시그널이 나오면 대표님은 이 사업을 그만두실 건가요?
최선을 다하는 것은 좋지만 그 최선이 향하는 방향이 어디인지는 냉정하게 고민해봐야 합니다. 최선을 다한다 해도 이 사업이 안 될 것이라고 생각이 들면 과감히 접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기간을 정했고 언제까지 이 수치를 달성하지 못하면 이 사업을 과감히 접을 것인가를 생각하게 해준 질문입니다.
현재 중요하다고 여겨서 트래킹하고 있는 서비스 지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처음에는 너무 많은 것들을 보고 있어서 제대로 대답하지 못했습니다. 그 뒤로 우리가 정말 놓치면 안되는 지표는 무엇인지 그리고 그 지표는 왜 중요한지를 다시 생각하게 만들었고 그 지표를 보며 제품을 만들었습니다.
우리가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 벤치마킹해야 하는 해외, 국내 사례가 있다면?
단순히 경쟁사 조사를 넘어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한 히스토리를 보기 시작했습니다. 우리가 벤치마킹하고 싶은 해외 사례들을 심도 있게 찾아보기 시작한 첫 질문입니다. 단순히 투자를 받기 위함이 아니라 진심으로 우리가 가야 할 길을 먼저 걸은 사람을 찾고 그 과정에서 그들이 성공한 것들과 실패한 것들을 학습해야 한다고 느꼈습니다.
그동안 세일즈를 직접 하시면서 배운 것들은 무엇이고, 그것을 어떻게 적용하셨나요?
과거에는 그냥 열심히 닥치는 대로 세일즈를 했고, 어떤 것을 배우며 개선하고 있는지 돌아볼 시간이 없었습니다. 고객이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내가 말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지, 저의 방식은 어떤 것이 잘못되었는지, 그래서 개선해봐야 하는 것은 무엇인지 등 많은 것을 알게 해준 질문입니다.
스타트업은 너무 힘든데 대표님은 왜 이걸 하시나요?
만들어진 이유가 아니라 정말 왜 이걸 하는가에 대한 이유를 고민하게 만들고, 스스로를 다시 붙잡을 수 있게 해준 질문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11월 4일 오후 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