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시니어가 질문을 했는데 어떻게 답을 해야할지 잘 모르겠고, 그 상황이 두려움으로 느껴진 적 있으신가요? 그냥 그 상황을 도망치고만 싶을 때 어떻게 했었나요?
압박감 속에서도 침착함을 유지하기 위한 BAA 프레임워크(Breath, Assess, Act / 호흡하기, 파악하기, 행동하기)를 소개합니다. 각 단계에서 차분히 상황을 다루며 신중한 결정을 내리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연습해 볼 수 있습니다.
예제 상황 1.
상위 결정자들에게 프로젝트 프레젠테이션 부사장님이 중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합니다.
“왜 Feature X를 개발하지 않나요? 왜 Feature Y에 집중하죠?”
두려움의 이유
권위 있는 인물에게 "잘못된 답변"을 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과거 합의된 결정이 잘못된 것으로 드러날까 봐의 불안.
상사에게 “아니오”라고 말하기 꺼려지는 심리적 부담.
BAA 적용하기
Breath: 심호흡으로 긴장을 풀고 직함의 위압감을 잊습니다.
Assess: 질문 의도와 가정을 파악합니다.
“Feature X는 이전 리뷰에서 불필요하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현재 Feature Y가 사용자 연구에서 더 가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시 검토할 필요가 있나요?”
Act: 상대방의 어조에 겁먹거나 망설임으로 대답을 흐리지마세요. 명확한 답변으로 시작하고, 정당성을 공유합니다.
"Feature X는 이전에 검토했을 때 불필요하다고 여겨졌고, Feature Y가 더 큰 가치가 있을거라 판단했습니다. Feature X를 다시 고려해야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예제 상황 2.
예상치 못한 서비스 장애로 다른 엔지니어들이 모두 지켜보는 상황. 팀에서는 원인을 계속 찾을 수 없고, 그냥 무작위로 수정을 하다가는 상황을 더 악화시킬 수도 있는 상황.
두려움의 이유
리더로서 "모든 답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압박.
실패가 동료들로부터 자신의 역량을 의심받게 할 것이라는 걱정.
빠른 행동이 불러올 부정적인 결과에 대한 불안.
BAA 적용하기
Breath: "컨텍스트를 이해할 시간이 필요합니다."라며 침착을 유지.
Assess: 현상과 영향, 트리거, 잠재된 이슈 등을 명확히 분리.
Act: 지금 파악된것과 파악되지 않은 것을 명확하게 전달하세요.
"우리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명확히 하며, 잠재적 원인을 조사 중입니다. 필요하다면 다른 팀의 도움을 요청하겠습니다."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를 공유하여, 주변 사람들이 추측하지 못하도록 합니다.
예제 상황3.
프로젝트를 잘 마무리 했다고 생각했는데 "프로젝트 중에 커뮤니케이션이 미흡했던 것 같습니다" 라는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아 자신감에 타격을 입었습니다.
두려움의 이유
자신의 능력에 대한 의심과 낮아진 자신감.
부정적인 평가가 경력이나 승진에 미칠 영향에 대한 걱정.
이때 하면 안되는 일
피드백 거부하기
구체적인 내용을 듣지 않은 채 그대로 받아들이기
BAA 적용하기
Breath: 비판적 피드백은 놀라울 수 있으나, 차분히 경청.
Assess: "구체적으로 어떤 상황을 의미하나요?"라며 피드백의 구체성을 파악.
Act: 피드백을 주는 사람에게 내가 경청하고 있다는 신호를 보내기
"이 피드백에 놀랐지만, 개선할 수 있도록 더 알아가고 싶습니다."라는 태도로 대화 진행.
논의도 중요하지만, 세부 사항에 대해 숙고할 시간이 필요하다 느낀다면 충분한 시간을 갖도록 해보세요.
---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두려움을 느끼고 당황하는 것은 너무나도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행동하기 전에 생각을 제대로 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한번 숨을 돌리고, 문제 상황을 직시하고, 최선의 행동 선택을 연습한다면 더 나은 동료, 리더가 되어 갈 수 있을거에요 :)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11월 10일 오전 3: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