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YouTube
www.youtube.com
1. "(나는) 매일 극본 쓰지. 오늘도 내가 여기 나오려고, 새벽 2시에 (작업실에) 나왔거든. 출근 시간을 당겼어"
2. "(왜냐) 하루에 무조건 4페이지 쓰는 게 목표거든. (다른 스케줄이 있으면 미리 나와서라도 4페이지는 써야 해)"
3. "(특히) 내일 지우더라도, 오늘 무조건 4페이지를 써야 돼. (그게 내가 정한 원칙이거든. 그래서) 4페이지를 쓰지 않고는 퇴근을 안 해"
4. "4페이지 쓰는 게 쉬울 것 같잖아? (매일 쓰는 거) 진짜 어려워.. (예를 들어) ‘내가 오늘 저녁에 재형이 형 보러 가니까, 무조건 5시까지는 끝내야 해’라는 생각이 드니까, (어떻게는 4페이지를 쓰려고) 시간을 앞당겨서 새벽에 일찍 출근한 거지"
5. "(그리고 내가) 만화를 그리면서 배운 게 뭐냐면, 작업실 딱 들어오잖아? 그러면 고양이가 바닥에 토를 해놓았든, (어떤 일이 있든), 신경 안 쓰고 바로 작업을 하는 거야"
6. "(별거 아닌 것처럼 보이지만) 이거 되게 중요하다? (일이 아니라) 딴짓을 하잖아? 소셜 미디어하고, 커뮤니티 보면, 1~2시간이 금방 지나가는 거야. 그래서 (작업실에) 들어가면 거두절미하고, 바로 작업을 해"
7. "(그렇게) 1시간 작업을 하잖아? 그러고 나서 고양이 똥 치워주고, 커피 내려 마시고 하잖아? (일단 일을 시작해놓으니까 중간에 뭘 해도 다시 일로) 돌아올 수가 있더라고"
8. "시작을 안 해놓으면 돌아오질 못해. (사람들이 간과하지만) 이거 진짜 중요해"
- 강풀 작가
https://www.youtube.com/watch?v=6f8Pd_RtDvM&t=3005s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12월 13일 오전 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