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보다 방향이 중요해요



취업이나 이직 노하우를 묻는 질문에 저는 가이드를 줄 뿐, 구체적인 고민이나 노력은 질문하는 분이 직접 찾아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제 가이드에 공감하며 이해가 되었다고 말씀해주시는 분도 계시지만, 고개를 갸우뚱하며 "그래서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하라는 건지 모르겠다"며 더 구체적인 피드백을 요구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구체적인 방법을 묻는 질문에 방향만 제시하는 이유는, 방법보다 방향이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어디서 무엇을 하면 좋을지 따져보는 것보다 왜 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목적지에 도달하려면 방향을 바로잡고 나아가야 합니다. 아무리 편리하고 빠른 교통수단을 이용하더라도 방향이 잘못되면 목적지에 도착할 수 없습니다.


방향을 제대로 알게 되면,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자연스럽게 깨닫게 됩니다. 그래서 성인 군자와 성공한 사람들은 모두 목적과 목표가 중요하다고 이야기합니다. 모두 방향을 가리키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방향보다 방법에 더 관심이 많고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방향은 눈에 보이지 않지만, 방법은 손에 잡힐 듯 보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족집게 과외처럼 정답을 알려주는 것을 좋아합니다. 미신을 믿더라도 미래를 잘 맞추는 용한 점쟁이가 더 인기가 높습니다. 알 수 없는 미래에 잘 먹고 잘살 수 있는 방법이 궁금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방법은 방향으로 나아가는 도구일 뿐, 궁극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습니다.


미국 실리콘밸리 빅테크 기업들의 성공 방정식을 모방하려는 국내 스타트업이 많았습니다. 따라만 하면 그들처럼 성공할 수 있다고 믿고 방법을 모방한 것입니다. 그래서 성공한 기업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제 짧고 얕은 경험에 의하면 그들의 방법은 우리에게 맞지 않았습니다. 방향이 달랐던 것입니다.


부모도 자녀에게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훌륭한 교육관은 아닐 겁니다. 고기를 잡아다 주는 것도 좋지 않지만, 고기 잡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도 별로입니다. 어디에 고기가 많은지 방향만 알려주면 자녀가 고민 끝에 알아서 잘 잡아낼 것입니다.


AI 도구를 잘 활용하는 사람이 성공할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저는 반대합니다. AI 도구는 사용할수록 생각하는 힘이 떨어진다고 믿습니다. 혼자 끙끙 앓으며 고민하다가 방향이 맞는지 조언 정도는 구하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생산성이라는 핑계로 고민도 하지 않고 통째로 AI 도구에게 일을 맡기는 건 바보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이제 TV 많이 보면 바보 되는 게 아니라 AI 도구 많이 사용하면 바보 된다고 해야겠습니다.


직업과 일자리는 꿈을 이루는 방법입니다. 그만둬야 하나 고민이 된다면 방향을 생각해보세요. 이 일을 여기서 지속하는 것이 맞는지 틀렸는지 판단하는 것이 꿈에 가까워지는 길입니다. 방향이 틀렸다면 하루빨리 돌이켜야 합니다. 제가 가진 나쁜 습관 중 하나는 길을 잘 모르면서 감각적으로 끌리는 곳으로 향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한참을 걷다가 잘못된 길이라는 것을 깨달았을 땐, 이미 멀리 와서 다시 돌이키기 힘든 상황을 맞이한 경험이 많습니다.


오늘 방향을 고민하고 있다면 참 잘하고 계신 겁니다. 누가 뭐래도 방향은 자기 자신이 가장 잘 알고 있습니다. 우뚝 서서 맞는 방향으로 뚜벅뚜벅 걸어가는 우리가 되길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5년 11월 29일 오전 12:18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