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업은 어떻게 브랜드 가치를 증폭시키나> 1 | 커리어리

<협업은 어떻게 브랜드 가치를 증폭시키나> 1. 저렴한 가격의 패스트 패션 브랜드였던 H&M이, ‘저가’의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해 사용했던 방법은 바로 협업이었습니다. 2. 칼 라거펠트, 랑방 등 세계적인 럭셔리 브랜드 디자이너들과의 협업으로 H&M은, 소비자는 물론 패션 업계에 신선한 충격을 줬습니다. 3. 가격은 더 놀라웠습니다. H&M에서는 상상할 수 없는 가격이었고, 디자이너의 브랜드에서 또한 볼 수 없던 가격이었으니까요. 사람들은 밤 새 줄을 서서 득템했고, 전문 리셀러까지 등장했죠. 4. 삼성 갤럭시 또한 패션 브랜드와의 협업으로, 기존의 딱딱한 이미지를 감각적이고 트렌디한 이미지로 바꿨습니다. 톰 브라운과 조셉앤스테이시와 함께한 협업을 통해 프리미엄 이미지를 구축하고 밀레니얼 세대를 겨냥한 것이죠. 5. 오래가는 협업을 만들기 위해서는 유행이 아닌, ‘소비자’를 바라봐야 합니다. 6. 고객의 취향 속에서 함께 묶이고 소비되는 브랜드와 함께 협업을 한다면 타깃의 취향을 저격할 수 있습니다. 7. (이를 위해선) 우리가 목표로 삼은 타깃이 정확하게 누구인지 파악하고, 그들의 취향을 세심하게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트렌드 키워드가 아닌, 소비자로부터 시작해야 의미 있는 협업이 완성됩니다. 8. 마지막으로, 협업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나’를 (제대로) 아는 겁니다. 상대 브랜드에 대해서는 열심히 조사하지만 정작 자사에 대해서는 면밀하게 파악하지 못한 채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9. (제대로 된 협업을 위해선) 우리의 핵심 가치가 무엇인지, 그리고 우리가 추구하는 바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0. 즉 브랜드의 코어, 핵심가치를 명확히 하고 출발하면 생각지도 못한 브랜드, 그리고 접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11. 협업은 브랜드 가치 확장을 위한 한 가지 방법일 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협업을 할 때, 남들 따라 유행 따라 하는 것 보다는 명확한 목표를 두고 실행해야 합니다. 12. 브랜드의 철학부터 가치, 콘셉트, 그리고 협업의 타깃이 누구인지, 이 모든 것이 제대로 잡혀 있어야만 우리 브랜드가 가야 할 길이 명확해집니다. 13. 협업을 위한 협업이 아닌, 브랜드의 가치를 위해 협업을 할 때 소비자들은 그 협업을 오래도록 기억할 겁니다.

유행이 아닌 스토리가 된 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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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2월 30일 오전 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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