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악 스트리밍 산업에 관한 착각 3 가지 | 커리어리

[ 음악 스트리밍 산업에 관한 착각 3 가지 ]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는 사용하지 않는 사람을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인기가 많으며, 음악 산업 수익의 85%를 차지할 정도로 막대하다. 유투브 크리에이터들은 몇 천 몇 억씩 버는데, 음악 아티스트들은 어떨까? 1. 스트리밍 덕분에 음악 산업은 호황기를 누리고 있다? - 2019 음악 산업 매출은 $20.2billion. 2003년에는 $20.4billion 2002년에는 $21.9billion, 2001년 CD 전성시대에는 $23.4billion. ($20 billion은 약 20조원+) - 하지만 인플레이션을 적용해보면 그 차이는 더 크다 - 물론 2007년 이후 최대 실적이긴 하다. - 그렇지만 다른 각도에서 보면, 2007년 스포티파이가 등장한 것을 감안하면, 그 이후로 큰 변화가 없었던 것이다. - 즉, 스트리밍이 음악 산업의 매출에는 큰 변화를 가져오지 못한 것이다. - 2020년은 어떨지 지켜보자. (코로나 영향?) 2. 새로운 아티스트들은 스트리밍을 통해서 돈을 못 번다? - 반만 맞는 소리다. - 스포티파이 탑티어 아티스트 43,000명은 스포티파이 음원 스트리밍의 90%를 차지한다. - 2020년 아티스트당 약 $100,000 (1억 1천만 원) 매출을 올렸다. (스포티파이는 매출의 50%를 아티스트들에게 제공) - 그리고 스포티파이 ‘탑티어’ 아티스트들의 수는 점점 늘어나고 있다. (2020은 2019에 비해 43% 상승) - 하지만 동시에, 아티스트의 수는 2019년, 2009년에 비해 2.5배 증가. - 시장의 파이보다 참여자가 더 많다. 링크: https://www.musicbusinessworldwide.com/spotifys-direct-distribution-deals-what-do-the-artists-get/ 3. 스포티파이는 세계에서 가장 큰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다? - 2020년 9월 기준으로 가장 많은 구독자를 지니고 있는 것은 맞다. 144million.(1억 4천 4백만) - 음원 개수는 7천만개, 2억 5천만인 사운드클라우드에 비하면 적다 - Monthly Active Users (MAU)를 따지면 스포티파이는 3억 2천명, 유투브는 20억

The Three Biggest Myths Deluding the Modern Music Business

Rolling Stone

2021년 2월 14일 오전 3:43

댓글 2

주간 인기 TOP 10

지난주 커리어리에서 인기 있던 게시물이에요!

현직자들의 '진짜 인사이트'가 담긴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커리어리 | 일잘러들의 커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