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2월 16일 최신 IT/마케팅 Tr | 커리어리

2021년 2월 16일 최신 IT/마케팅 Trend News #1 100인의 경영자 키운 카카오 김범수…이번엔 100개 사회 프로젝트 키운다 10년간 '100인의 최고경영자(CEO)를 만들고 싶다'고 공언해온 김범수 카카오 의장이 그 꿈을 이루고 사회를 바꿀 '100개의 임팩트 프로젝트 발굴'에 나섭니다. 업계에 따르면 김범수 의장은 기부를 약속한 재산의 절반을 자선단체가 아닌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활동가에게 직접 후원하는 방식을 고려 중인 것으로 전해집니다. 김 의장은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해 고민하는 전문가·청년을 위한 전용 공간도 마련할 예정입니다. 일각에선 김 의장이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처럼 보유 중인 회사 지분을 줄이고 재단을 운영할 가능성도 높게 보고 있습니다. https://c11.kr/mdxv #2 쇼핑 거인 쿠팡 vs 검색 마왕 네이버…520조 판돈 걸렸다 쿠팡은 지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낸 상장 신고서에서 “4700억 달러(약 520조원)에 달하는 한국의 유통·식료품·음식배달·여행 시장에서 쿠팡이 차지하는 비중은 아직 미미하다”고 했습니다. 쿠팡의 성장 여력이 많다는 주장이자, 쿠팡이 저 시장 전체를 노린다는 선언입니다. 검색 강자와 쇼핑 강자의 대결은 정해진 수순입니다. 미국을 봐도, 구글은 일찌감치 최대 경쟁자를 아마존으로 보고 대비해 왔습니다. 소비자는 원하는 상품을 찾으려 할 뿐, '쇼핑 기업'이냐 '검색 기업'이냐 구분은 무의미하다는 것입니다. https://c11.kr/mdxs #3 OTT, 음악 저작권료 징수 개정안…결국 법원行 신규 미디어 서비스에 대한 음악 저작권료 징수 규정 분쟁이 법정 소송으로 비화했습니다. 국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사업자들이 문화체육관광부 대상 행정소송에 돌입한 것인데요. 관련 업계에 따르면 웨이브, 왓챠, 티빙, 롯데컬쳐웍스 등이 참여하는 OTT 음악저작권대책협의체(OTT음대협)는 문체부를 상대로 서울지방행정법원에 소장을 제출했습니다. 문체부는 지난해 12월 음악저작권협회가 제출한 '음악 저작물 사용료 징수 규정 개정안'을 수정 승인하고, OTT에 적용될 '영상물 전송 서비스' 조항을 신설해 각각 1.5%, 3.0% 요율을 적용했습니다. https://c11.kr/m9ad #4 NHN "올해 페이코 오프라인 결제 확대…커머스도 성장 할 것" 지난해 결제와 광고 부문에서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인 NHN이 올해도 성장 잠재력이 높은 두 분야에 집중할 방침입니다. NHN의 지난해 매출은 전년 대비 13% 증가한 1조6천814억원,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8.2% 오른 1천25억원, 당기순이익은 54.4% 상승한 35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그중 결제 광고 사업의 경우 PG사업 호황과 해외 가맹점 확대에 따른 NHN한국사이버결제의 외형 성장에 힘입어 연간 매출이 29% 성장했고, 연간 영업이익도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https://c11.kr/m9ac #5 전시·박람회 라이브커머스 장착…"온·오프라인 넘나드는 하이브리드" 전시·박람회 현장을 직접 가지 않고도 출품기업 제품을 모바일과 온라인을 통해 실시간 구매할 수 있는 '전시회 라이브커머스' 서비스가 확대됩니다. 한국전시산업진흥회는 "전시·박람회의 비대면 서비스 확대를 위해 네이버 쇼핑라이브와 협약을 맺고 라이브커머스 사업을 확대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협약에 따라 진흥회는 대상 전시회 발굴과 선정, 라이브 콘텐츠 기획과 제작 등 전체 사업 관리·운영을 맡습니다. 네이버는 온라인 스트리밍 플랫품과 관련 기술서비스를 제공하고 온라인 홍보를 지원합니다. https://c11.kr/m70n #6 카카오, 연매출 4조 시대…이익 2배 뛰었다 카카오가 언택트 수혜 속에 지난해 역대급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이 1조 원 넘게 늘었고, 영업이익은 2배 넘게 뛰었습니다. 코로나19로 사회 전반이 빠르게 비대면으로 전환하면서, 모바일 플랫폼을 장악한 카카오가 그 수혜를 톡톡히 누린 것으로 풀이됩니다. 4분기 실적을 보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6% 증가한 1조2,351억원,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88% 성장한 1,49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부문별로 살펴보면, 4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8% 증가한 6,570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https://c11.kr/m9ae

2021년 2월 15일 오후 11:16

댓글 0

주간 인기 TOP 10

지난주 커리어리에서 인기 있던 게시물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