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통제를 열망하던 개인들은 클럽하우스에 더 많 | 커리어리

탈통제를 열망하던 개인들은 클럽하우스에 더 많이 들어오게 될 겁니다. 이 기술을 수용할 것이고요. 하지만 머지 않아 개인들의 규정된 범주 이탈과 씨름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늘 벌어지는 일이니깐요. 개인들의 탈통제 기대를 충족시키면서도 탈주를 사회/문화적으로 제어할 수 있느냐가 오래 존속할 수 있는 열쇠가 될 것입니다.

클럽하우스 등장은 필연? 그 이면에 움직이는 기술의 동학

미디어고토사(Mediagotosa) - 저널리즘, 미디어 기술&비즈니스를 분석하는 미디어

2021년 2월 19일 오전 9:04

댓글 0

함께 보면 더 좋은

유료 구독을 선택한 구독자들을 이후에도 해지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방법은 쉽지 않습니다. 구독 모델을 직접 운영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늘 이 고민에 빠져 있을 겁니다. GNI 독자수익 플레이북을 보면, 구독 수익을 도입한 언론사들의 평균 이탈률은 대략 4%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즉 해당월의 구독자 중에 약 4% 내외가 구독을 중단한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7월 현재 유료 구독자가 100명이라면 그 달에만 약 4명이 이탈한다는 것이죠. 그만큼의 신규 구독자를 모으지 못하면 전체적인 구독자는 감소할 수도 있습니다. 늘 강조하다시피, 구독 모델은 '관계의 과학'입니다. 잠재독자든 유료 구독자든 관계 관리가 뒤따르지 않으면 쉽게 작동하지 않습니다. 다수의 유료 구독자들의 그러한 관계의 특별함을 얻기 위해 지불의사를 나타내기 때문이죠. 제가 구독 모델을 언급하면서 '부가 혜택'(Value added Benefits)을 강조하거나 '콘텐츠만 고민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하는 이유입니다.

구독자 유지(retention)를 위한 31가지 검증된 방법

미디어고토사(Mediagotosa)

추천 프로필

현직자에게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현직자들의 '진짜 인사이트'가 담긴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커리어리 | 일잘러들의 커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