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알아야할 마켓플레이스 KPI 10가지✨ 드롭박스, 스포티파이, 페이스북에 투자한 글로벌 벤처캐피탈 Accel의 투자심사역이 말하는 마켓플레이스에서 꼭 확인해야 할 KPI 10가지를 소개합니다. 분류가 잘 되어있고, 원문에는 각 지표별 측정시 주의사항도 나와있으니 꼭 한번 확인해보세요👇 ✅ 1) SCALE: 규모 - Gross Merchandise Value (GMV): 거래된 상품/서비스 가치의 총합 - Net Revenue: 마켓플레이스 사업자가 내는 매출 ✅ 2) MARGIN: 총 수익률 - Gross Margin: Net Revenue ― COGS (매출원가; 매출을 내기 위해 들어간 모든 비용) - Contribution Margin 1: Gross Margin ― Variable Cost (변동비; 지불 , 고객응대서비스, 데이터비용 등등) - Contribution Margin 2: Contribution Margin 1 ― Sales& Marketing Cost(세일즈 마케팅 비용; 페이스북 광고비, 구글 애드워즈, PR캠페인 등등) ✅ 3) MOMENTUM: 가속도 - Growth: 성장률 - Market Share: 시장점유율 ✅ 4) ACTIVITY - Liquidity: 현금화 (판매자 와 구매자 사이의 매매행위가 얼마나 일어나는지) - Average Order Value (AOV): 평균 주문액 - Items per Basket (#): 장바구니에 있는 제품의 수 ✅ 5) ENGAGEMENT - Message: 메시지 응답률 혹은 수 - Net Promoter Score & User Reviews: Net Promoter Score (NPS) 는 고객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만들어진 지표 ✅ 6) RETENTION - Cohorts: 코호트 - Repeat Orders: 재구매율 - Cohort Consistency: 코호트 일관성 ✅ 7) CONCENTRATION - Whale Curves: 전체 매출에서 상위 % 판매자가 차지하는 비율 혹은 전체 매출에서 상위 % 구매자가 차지하는 비율을 나타내는 커브 - Sector/Geo/Product Concentration: 판매되는 상품의 제품군 집중도, 지역 집중도 - Fragmentation: 마켓플레이스 유형 (다수 → 다수 , 다수 → 소수, 소수 → 다수, 소수 → 소수) ✅ 8) ACQUISITION - Customer Acquisition Cost (CAC): 고객유치비용 - Channel Scalability: 채널 확장 가능성 - Channel Mix: 고객유치 채널 구성 ✅ 9) ROI - Lifetime Value (LTV): 평생고객가치 - LTV/CAC: LTV를 CAC로 나눈것 - Unit Economics: AOV (평균 주문액) ― 거래당 비용 (고객 서비스 같은 연관된 비용 포함) ✅ 10) CASH - Burn Rate: 1달동안 지출하는 현금

꼭 알아둬야 할 마켓플레이스 KPI 10가지

THE BRIDGE

꼭 알아둬야 할 마켓플레이스 KPI 10가지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1년 3월 6일 오후 10:06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