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가 설명하게 해라!" <Luffarell | 커리어리

"로고가 설명하게 해라!" <Luffarelli, J., Mukesh, M., & Mahmood, A. (2019) 논문 인용> 결론 요약: 로고의 descriptiveness(제품이나 서비스를 설명함)가 -> 브랜드 평가, 구매 의도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 이유(매개변수)는 로고를 보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한 번에 이해하기 쉬워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친숙한 로고나 부정적인 제품의 로고에는 이 효과가 사라진다. (조절변수) 어떤 로고는 정말 심플하게 생겼고, 어떤 로고는 "우리 커피 파는 집이야~"라는 내용을 자세히 담고 있습니다. 어떤 로고가 효과적일까요? 본 논문에서는 자세히 설명하는 로고가 더 효과적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단, 친숙한 로고는 그렇지 않다고 해요! 또한 부정적인 제품들(ex. 팜오일, 담배 등)에는 그 반대 효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코멘트] 심플하면서 제품, 서비스에 대한 이야기를 담지 않고 있는 유명한 로고들이 많죠! 스타벅스, 삼성, 애플 등이 다 그러한 로고들인데요, 이런 친숙한 로고들에는 적용되지 않는 이야기이긴 합니다. 하지만, 친숙하지 않은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런칭할 때 혹은 동네 소규모 사업을 할 때에는 잘 설명해주는 자세한 로고가 효과적일 것 같다는 생각인 드네요! 또한 부정적인 제품이나 서비스에는 심플한 로고가 좋을 것 같습니다! 논문 출처: Luffarelli, J., Mukesh, M., & Mahmood, A. (2019). Let the logo do the talking: The influence of logo descriptiveness on bran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56(5), 862-878.

2021년 3월 15일 오전 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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