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모델 중독자가 네이버웹툰 '자동쿠키충전' | 커리어리

[구독모델 중독자가 네이버웹툰 '자동쿠키충전'을 등록한 이유] 최근 네이버웹툰에서 <자동쿠키충전>을 출시했습니다. 지정한 금액 이하로 떨어지면 or 지정일에 일정 금액을 자동 충전해주는 서비스로, 이미 카카오페이지와 레진코믹스에서도 운영하는 방식인데요. 저는 평소 5-6가지 콘텐츠 서비스를 유료구독하고 있을 만큼 소비량도 많고 '월정액 서비스'에 관심이 많지만, 해당 서비스는 망설였던 이유가 [무제한]이 아니라 [충전]이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런데 어쩌다가 이 서비스에 등록하게 되었는지, 3가지 이유를 풀어보았습니다. 1️⃣ 월정액 서비스는 초장에 시작하는 것이 이득 2️⃣ 월 10,000원은 나에게 얼마나 가치있나 3️⃣ '무제한'은 아니지만 구독제에는 없는 '소장' 때문에 😎 저는 이렇게 등록했고, 혜택은 이렇습니다. "매월 25일, 100개씩 충전" - 10,000원 ✔ 충전할 때마다 보너스 쿠키 2개 + 200원 ✔ 첫 등록 유지 시 4회차 마다 보너스 쿠키 3개 + 300원 ✔ 네이버페이 포인트 기본 1% 적립 + 100원 ㄴ 네이버멤버쉽 혜택 최대 5% ✔ 매월 1회 인기작 이용권 + 약 200원 1️⃣ 월정액 서비스는 초장에 시작하는 것이 이득 무엇이든 출시와 동시에 프로모션이 있죠! '쿠키자동충전'도 첫 등록 혜택이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서, 장기적으로 봤을 때 기타 기본 혜택도 출시 시점이 가장 좋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기억에 남는 건 왓챠가 처음 출시되었을 때 월 4,900원이었고(현재 7,900원), 리디셀렉트는 월 6,500원이었던 것(현재 9,900원). 둘 다 당시에 가입한 유저들은 계속 같은 금액으로 이용하고 있죠. (부럽습니다..) '쿠키자동충전'은 [충전]인 만큼 가격 인상과 직접 연관은 없겠지만, 작품 가격 인상이나(보너스 이용권) 구글 인앱결제 문제 등을 염두했을 때 "혜택" 측면에서 초장에 등록하는 것이 이득이라고 판단했습니다. - 같은 맥락에서 디즈니플러스 출시 기대중 2️⃣ 월 10,000원은 나에게 얼마나 가치있나 💳 애용하는 콘텐츠 서비스의 월정액 (프리미엄 기준) 넷플릭스 - 14,500원 티빙 - 13,900원 왓챠 - 12,900원 라프텔(리디) - 9,900원 퍼블리 - 16,900원 썸원의 SUMMARY & EDIT - 9,900원 밀리의 서재 9,900원 대부분 N개월 이용권을 사용중이라 더 저렴하긴 하지만, '쿠키자동충전'도 혜택을 감안하면 월 10,000원이하가 됩니다. 네, 상대적으로 터무니없이 비싸진 않죠. 저는 웹소설 서비스인 <시리즈>를 주로 이용하고 있는데 연재본은 약 100화, 단행본은 2-3권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소장'으로요. 그리고 구독제 상품의 매력은 [무제한]에 있지만, 반대로 그만큼 사용하지 않으면 유저 입장에서는 '손해'가 되는데요. 쿠키는 유효기간이 꽤 길어서 월 마다 사라지지 않고 쓰는 만큼 소비됩니다. 오히려 기존의 과소비를 막아줄지도(!) [충전]에 방점을 두고 생각했을 때는 몰랐는데, 이것을 '구독', 그것도 '손해 없는 구독'이라고 생각하니 오히려 합리적(덕질)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3️⃣ '무제한'은 아니지만 구독제에 없는 '소장' 때문에 비록 [무제한]은 아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등록한 가장 큰 이유 입니다. '구독제'는 한 달 동안 [무제한]이지만, 지불한 가격 만큼 사용하지 않으면 손해라는 것 외에도 판권이 만료되거나 구독을 취소하면 거기서 끝이라는 한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소장'한 작품은 회사가 남아있는 이상 영구적으로 이용할 수 있죠. 단순히 지금 사두고 나중에 읽는다를 넘어서, 덕질 좀 해보신 분들이라면 이 '소장'의 의미가 얼마나 큰지 이해하실 겁니다. 제가 <시리즈>를 이용하는 주된 목적 중 하나도 '소장'이고요. 쿠키 유효기간이 길기는 하지만 기한이 있긴 있다는 건데, 당장 읽을 작품이 없을 때는 조금씩 사 모으던 작품 구입에 쓸 수도 있기 때문에 결정적으로 손해 없는 소비라고 판단했답니다. (개인적인 베스트는 라프텔의 구독+소장 모델) 📍 실제의 회사의 의도를 정확하게 말할 수는 없지만, 이런 타겟에게는 먹혀들었다(?)고 결론을 내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어쩌면 좀 더 윤택한 덕질을 위한 덕후의 자기합리화였을지도 모르는, 새로운 서비스에 관한 생각이었습니다. (다음에는 사업적인 의미를 중심으로 정리해보고 싶네요.)

2021년 3월 25일 오후 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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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PO가 정의하는 '제품의 한계'의 의미] 최근 핫한 토스 PO세션 영상에 관해 코멘트와 함께 쉽게 풀어써보았습니다. 토스는 PO가 주도했지만, 조직에 따라서 데이터분석가도 활용 해볼 수 있는 내용이라 적극적으로 추천합니다. 개념 자체는 잘 생각해보면 우리도 한 번쯤 고민해본 것과 원리는 비슷한데요. 토스의 관점, 측정 방식, 꾸준한 실험, 조직의 얼라인, 협업, 그리고 실제 성공 사례가 정말 대단하다고 느꼈습니다. 개인적으로 인상적이었던 포인트는 Carrying "Capacity"를 수용 가능한 '능력'보다 '한계'라는 단어로 더 많이 표현한다는 점입니다. 맥락을 잘 담고 있다고 생각했어요. 📌 개념 - 우리 서비스가 도달할 최종 유저 수 - Carrying Capacity = # of New Daily Customers / % Customers You Lost Each Day - 일정하게 유지되는 주 요인: Inflow(New User + Resurrection), Churn Rate 📌 의미 - 현시점에서 제품 본연의 능력으로 유저의 유입/이탈 균형이 맞춰지는 지점을 알아내고, 이를 활용해 전략을 세운다. - “결국 도달할 지점"이자, “어차피 돌아올 지점"이기 때문에, Paid 마케팅 전략에 활용할 수 있다. - 언제 끌어모으고, 언제 업그레이드 할 것인지, 가장 효율적인 타이밍을 잡아준다는 데에 의미있는 개념이다. - 근본적인 Carrying Capacity의 향상은, “제품개선”을 통한 Inflow(유입)과 Retention(재방문)의 향상, Churn(이탈)의 감소다. 📌 생각거리 1️⃣ “유입 < 이탈”, 이거 문제있는데요? - 토스의 CC 개념으로는 ‘그럴 수밖에 없다'고 볼 수도 있다. - 이탈하는 유저를 잡으려고 아무리 애써도, 이미 제품의 캐파(Capacity)를 넘어서 넘치는 물을 주워담을 수 없기 때문이다. - 말장난 같지만 엄밀하게는 다른, ‘이탈유저를 잡는 전략' 보다는 유저를 담을 수 있는 ‘제품의 그릇 넓히기’가 필요하다. - 정말 제품에 ‘문제'가 있는지, 거기까지가 제품의 ‘한계'인지 고민해보자. 2️⃣ “유입 > 이탈”, 이거 좋은데요? - 그 상태는 영원히 지속되지 않으며, CC 지점을 넘어서면, 결국 “유입 < 이탈"로 돌아서게 된다. - “물 들어올 때 노 젓기"의 의미를, ‘더 많이 끌어오기 위해 마케팅하기'로 받아들이는 실수를 하지 않도록 조심하자. - 한계점에 다다르는 속도가 빠른 만큼, 광고를 끄고 더 큰 한방을 준비해야 한다. 3️⃣ 제품의 그릇 넓히기? - 토스는 ‘간편송금’ 서비스의 한계점을 미리 예측하고, 적절한 타이밍에 ‘신용조회’를 내놓았다. - 이를 가득 차 버린 CC 에 새로운 CC 를 얹었다고 표현했다. - 타깃 유저가 늘어났고, 유저의 재방문 요소를 늘렸다. 📌 비슷한 개념 - 그로스해킹을 공부하면, ‘리텐션 곡선'에 관해 듣게 된다. - “곡선의 안정화 지점, 즉 신규유저가 재방문하는 비율이 일정해지는 지점”이 모여서 MAU를 결정한다. - 이때 “유입을 늘릴 것이냐" 아니면 “곡선의 안정화 지점을 높일 것이냐"를 전략으로 삼아서 MAU 향상을 꾀할 수 있다. - 먼저 마케팅을 통해 유입 #를 늘리면 일시적으로 MAU는 늘겠지만, Retention % 이 똑같으면 광고를 껐을 때 원래 지점으로 돌아온다. - 따라서 리텐션%(이탈%)이 안정화 되는 지점 자체를 높이는게 더 근본적이고 효과적이다. - 그리고 그 지점을 높이는 건 ‘제품 개선'에 달려있다. 🔗참고 - 토스 PO세션 (약3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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