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 - VC가 시리즈 A/B/C 에서 주시 | 커리어리

#18 - VC가 시리즈 A/B/C 에서 주시하는 Top 5 SaaS 지표들 📝 Type & Highlight [Typed⌨️] SaaS 스타트업에게는 VC들이 시리즈 A/B/C에서 ARR과 ARR 성장률 이외 어떤 지표들을 중요시 해야 할지 불분명할 때가 많을 것입니다. 특히 실사가 진행될 경우 어떤 식으로 준비를 해야 하는지도 두통을 유발하기가 십상입니다. VC들이 B2B SaaS 회사들에서 주시하는 Top 5 SaaS 지표와 그들이 왜 중요한지에 대한 간략하게 공유드립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지표 계산법, 벤치마킹 포인트, 가상 Series B의 B2B SaaS 스타트업 사례를 통한 예시) 원문을 참고해주세요! [Highlighted🖍] ✅ Top 5 SaaS 지표 1. Product/Market Fit - Metric: ARR and Capital Efficiency (연간 반복 수익 및 자본 효율성) - Why: ARR을 통한 성장을 보여주는 것이 PMF를 찾아가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가장 자연스러운 신호이기 때문에. 2. Fast Growth - Metric 1) ARR Growth benchmarked against Triple, Triple, Double, Double, Double (T2D3에 대한 벤치마킹 된 ARR 성장) 2) Quarterly New Logo and New ARR (분기 별 신규 로고 및 신규 ARR) - Why 1) T2D3는 SaaS 스타트업이 5-7년 기간동안 $1m 에서 $100m+ 까지 얼마나 잘 성장했는지를 파악 할 수 있는 좋은 벤치마크 이기 때문에. 2) 신규 고객 (logos)과 ARR은 투자자들이 분기별 성장률을 통해 회사의 성장 Potential을 이해하기에 좋은 지표이기 때문에. 3. Efficient Growth - Growth Accounting (성장 회계 및 당좌 비율) - Why: Growth Accounting은 거시적인 ARR지표를 월별/분기별 세분화하여 미시적으로 어떤 요소가 회사의 성장을 drive하는지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4. Customer Retention - Net Dollar and Gross Logo Retention via Cohort Analysis (코호트 분석을 통한 순 달러 및 총 로고 유지) - Why: VC들 에게는 churn과 retention은 회사의 성장에 대해 더 미시적인 관점들을 보여주기 때문에. 예시로, Churn이 높은 회사는 상대적으로 같은 성장률을 유지하려면 높은 Capital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retention은 어떤 요소들이 회사의 성장을 더디게 하고 왜 그런지를 보여줌. 5. Efficient Sales - Magic Number and Customer Acquisition Cost Payback Period (매직 넘버 및 CAC 회수 기간) *여기서 Magic Number라 함은 추가 반복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판매 및 마케팅 비용을 얼마나 지출하는지에 대한 Ratio - Why: VC/투자자 입장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볼 수 밖에 없는 스타트업 성장의 본성은 '회사가 얼마나 효율적으로 자본을 활용하여 지속 가능한 수익을 창출해내는 지'이기 때문에.

Top 5 SaaS Metrics VCs Look At for Series A/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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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4월 23일 오전 1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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