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의 알짜 계열사, 카카오커머스의 전략은? 카카오톡... | 커리어리

<카카오의 알짜 계열사, 카카오커머스의 전략은?>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운영하는 카카오의 계열사 카카오커머스. 지난해 매출 5700억을 달성할 수 있었던 전략과 한계, 이를 극복하기 위해 카카오가 선택한 방법이 무엇인지 잘 정리된 기사가 있어 소개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온라인 패션사업, 특히 여성 온라인 패션 플랫폼사업은 정말 어려운 시장이라고 생각해요. 플랫폼은 브랜드처럼 팬덤을 만들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여러분은 온라인 쇼핑을 할 때 어떻게 하시나요? 저는 특정한 쇼핑 플랫폼을 정해놓기보다는 좋아하는 브랜드의 제품을 브랜드 사이트에서 직접 사거나 네이버로 최저가를 검색해보고 사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렇게 여성 패션시장의 경우, 플랫폼에 대한 선호도가 뚜렷하지 않다는 게 가장 어려운 지점 같아요. (남성 패션 시장에는 무신사라는 확실한 강자가 존재한다는 것과 비교해보면 그 어려움이 실감되죠!) 지그재그의 손을 잡은 카카오가 이 시장을 어떻게 헤쳐나갈지, 과연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서 이 이상으로 성장할 수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 1️⃣ 카카오커머스의 사업 ] ✔ 카카오톡 선물하기 (카카오커머스 매출의 80%) ✔ 카카오톡 쇼핑하기 (+톡스토어) ✔ 카카오스타일 ✔ 카카오 메이커스 (주문 생산형 쇼핑몰) ✔ 쇼핑하우, 광고, 캐릭터 등 [ 2️⃣ 카카오커머스의 실적은? ] ✔ 2020년, 전년대비 94% 증가한 매출 5735억원 기록! ✔ 영업이익 1595억 (111% 증가), 당기순이익 1233억 (114%) 🥇 카카오 종속기업 중 매출 1위 → 이렇게 늘어난 매출 수익은 펀드, 예금 등 금융상품에 재투자중 (영업외수익 기대) [ 3️⃣ 카카오커머스의 전략은? ] 👉 쿠팡과 정면승부를 하는 네이버와 달리, 카카오커머스는 틈새 시장을 공략함! 👉 카카오톡 기반의 커머스 사업 : 마케팅 비용 거의 X 👉 발견형 커머스 : 특정상품을 구매하기 위한 쇼핑이 아니라, 게획에 없던 상품을 보고 구매로 이어지는 커머스 👉 데이터 분석능력을 바탕으로 개인화된 추천 제공 → 구매로 이어지도록 유도 [ 4️⃣ 무서울게 없어보이는데... 한계는? ] 🚨 체급 차이!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서 카카오의 시장 점유율은 겨우 2.9% 🚨 '선물하기'에 대한 의존도가 큼. 몸집을 키우기 위한 다른 전략 필요 [ 5️⃣ 한계 극복을 위해 카카오는 어떻게 하고 있나? ] ✔ 카카오톡 탭에 '카카오쇼핑' 추가 ✔ 카카오커머스의 스타일 사업부문 인적분할해, 크로키닷컴(지그재그 운영사)와 합병 ✔이를 통해 MZ세대를 잡고, 카톡 바깥의 플랫폼을 확보하고, 온라인 패션시장에서 승부를 보고자 함

[카카오 톺아보기①]알짜 계열사 카카오커머스, '틈새 전략' 먹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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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톺아보기①]알짜 계열사 카카오커머스, '틈새 전략' 먹힐까

2021년 4월 23일 오전 1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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