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을 앞둔 제주맥주의 초기 마케팅 전략> 1. 국내 맥주 시장은 (오래전부터) 포화 상태였다. 하이트진로, 롯데칠성음료, OB맥주 등 대형 주류회사들이 이미 업계를 꽉 잡고 있었고, 수입 맥주에 대한 접근성도 높았다. 2. 그런데 2017년 제주맥주는 포화된 국내 맥주시장에서 과감하게 도전장을 내밀더니, 빠르게 시장에 침투해 지금은 MZ세대가 사랑하는 맥주 브랜드로서 그 위치를 공고히 하고 있다. 3. 지난해 제주맥주는 매출 320억원을 기록하며, 전년대비 2배 이상 성장했다. 수제맥주 사상 최초로 국내 5대 편의점에 입성하는 것은 물론, 수제맥주 시장에선 점유율 30%를 기록하며 업계 1위를 달리고 있다. 4. 업계에선 제주맥주가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었던 요인으로 타사와는 압도적으로 다른 마케팅 방식을 꼽는다. 5. 기존 맥주 사업자들이 방송 등 올드 미디어를 중심으로 마케팅을 진행했던 것과 달리, 제주맥주는 고객의 감성을 건드리는 '체험형 마케팅'을 중심으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6. 초기 제주맥주는 본격적으로 마케팅을 기획하기 전 단 하나의 공식만을 정했다고 한다. '제주 또는 맥주를 좋아하는 모든 사람을 반하게 만들자'고! 7. 그래서 제주맥주는 그 흔한 타겟 페르소나도 구체적으로 정하지 않았다. 또한, 마케팅을 할 땐 제품을 홍보하는 방식이 아니라, '맥주를 중심으로 한 문화'를 알리는 데 집중했다. 8. 제주맥주 마케팅팀은 이렇게 말한다. "맥주를 통해 잘 먹고, 잘 놀고, 좋은 시간을 보내는 문화를 만들어 싶었다"고. 9. 그렇게 처음 선보인 마케팅 캠페인이 2018년에 연남동에서 진행한 '서울시 제주도' 프로젝트였다. 10. 이 프로젝트가 성공하자, 제주맥주는 본인들의 전략에 확신을 얻었고, 이후에도 맥주를 통한 일상의 작은 여유를 전달하는데 집중했다. 그렇게 체험형 마케팅을 진행할 때마다 제주맥주의 브랜드 인지도는 높아졌다.

제주맥주가 MZ세대 사로잡은 비결? "제품 아닌 경험을 팝니다"ㅣ인터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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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맥주가 MZ세대 사로잡은 비결? "제품 아닌 경험을 팝니다"ㅣ인터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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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4월 24일 오전 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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