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공하는 브랜드의 조건 '언행일치'
1️⃣ 브랜드가 뭐냐?
- 정형화된 형태가 아니라 특정 대상에 대해서 사람들이 강렬하게 떠오르게 되는 어떤 생각, 연상, 단어, 문장, 그림 같은 것
2️⃣ 브랜드 전략을 세운 다는 것은?
- 우리 브랜드 하면 사람들 머릿속에 강렬하게 어떤 생각이나 연상이나 단어나 문장이나 그림을 떠올리면 될까를 정리한 것
3️⃣ 사람과 기업의 공통점
- 내가 왜 살지를 고민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더 잘 살 확률이 높다. 기업도 마찬가지
- Why 왜 존재하는가? : 미션
- How 어떻게 운영하는가? : 핵심가치
- What 무엇이 되어야 하는가? : 비전
- 비전은 변할 수 있다. 그러나 미션은 변할 수 없다. 변치 않는 미션을 만드는 것에 대한 노력과 시간 투입이 초기 단계에 반드시 있어야 한다
4️⃣ 신규 브랜드가 살아남는 방법
- Relevance(적합성) : 소비자의 니즈와 얼만큼 부합되느냐?
- Differentation (차별성) : 얼마나 차별적이냐?
- 성공하려면 얼마나 소비자의 니즈와 적합하면서 차별적이냐를 봐야 한다. 그러나 '신규 브랜드'는 모험적으로 차별성의 축을 극단으로 끌어 올리는 거로 시작하는 것이 그나마 생존확률을 높일 수 있다.
- 차별성으로 각인을 시킨 후 적합성을 키워나가는 방향이 그나마 살 수 있는 방향
5️⃣ 지각적 독특성 (Perceived Uniqueness)
- 달라보이게 만들어라. 달라보이게 만드는 방법은 바로 '디자인'
6️⃣ 성공하는 브랜드가 되는 방법 '언행일치'
- 진정성 : 말하는 것이 행동으로 계속적으로 이어진다라는 확신 같은게 '진정성'이다
- 대표사례는 '버진' : "점잖게 사는 건 재미없어!" 라고 말하고 광고, 내부 브랜딩, 비행기 조종사나 승무원 유니폼도 그렇게 만든다. 바로 '언'과 '행'이 일치한다.
- 요즘 같은 시대에는 소셜미디어가 발달된 세상에는 쉽게 퍼진다. 언행이 일치되지 않고 구라를 치면 반드시 들키게 된다.
🤔 아.. 이 영상은 진짜 계속 봐도 봐도 도움이 많이 된다. 간략하게 요약하고 싶었지만 모든 내용이 다 중요하고, 황부영 대표님의 내공이 축적된 이야기라서 더 요약하기 힘든 그런 영상.
'언행일치' 라는 사자성어 안에 모든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브랜드가 이야기하는 것과 행동하는 것의 지속적인 통일감이 결국은 그 브랜드의 진정성이 된다.
거창한 계획, 지킬 수 없는 약속들 보다는 변하지 않을 수 있는 미션을 잡고 지속적으로 같은 이야기, 같은 행동을 하는 것이 요즘 같은 시대에 브랜드가 살아갈 수 있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