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파이, 미국과 유럽에서 가격인상 발표 📈
1. 4월 초 넷플릭스가 오래 지속해 온 '한 달 무료체험' 프로모션을 중단하여 화제가 되었습니다. 플랫폼의 수익성 개선을 위한 결정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었죠.
2. 스포티파이도 가격인상에 나섭니다. 미국에서는 패밀리 요금'만' $14.99에서 $15.99로 인상합니다. (다른 요금제는 건드리지 않았습니다.) 한편 영국은 조금 더 인상폭과 규모가 큽니다. 패밀리 요금은 £14.99에서 £16.99로 인상되고, 여기에 더해 학생 요금제가 £4.99에서 £5.99로, 2인 요금제(듀오)는 £12.99에서 £13.99로 오릅니다. 인상폭을 보면 유럽이 가장 높습니다. 유럽의 패밀리 요금제는 €14.99에서 €17.99까지 인상됩니다.
3. 스포티파이의 유료 가입자 수는 2020년 초보다 약 4천만 명이 늘어난 1.5억 명 수준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익성 개선은 쉽게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여파가 미친 지난 해 2분기부터 3분기 연속 적자 기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주당순이익(EPS) 역시 계속 시장 컨센서스를 하회하는 중입니다. 수익성 개선을 위한 대책으로 주력 시장인 영미권과 유럽에서부터 가격 인상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넷플릭스는 이번 1분기에 27% 수준의 영업이익률을 보여주면서 시장 기대치를 상회하는 실적을 보여준 바 있습니다. 스포티파이 역시 실적 개선으로 시장에 화답할 수 있을까요? 스포티파이의 1분기 실적발표일은 4월 28일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기사》
넷플릭스는 왜 한달 무료를 중단할까
(뉴스원, 2021년 4월 10일)
https://www.news1.kr/articles/?4270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