πŸ’¦ λ‚˜λ§Œ λͺ¨λ₯΄λŠ” ν”„λ‘œλ•νŠΈ 관리 이야기 [✏️ | 컀리어리

πŸ’¦ λ‚˜λ§Œ λͺ¨λ₯΄λŠ” ν”„λ‘œλ•νŠΈ 관리 이야기 [✏️ 그듀은 μ–΄λ–»κ²Œ 성곡적인 μ œν’ˆμ„ κ³„μ†ν•΄μ„œ λ§Œλ“€μ–΄ λ‚΄λŠ”κ°€?] (πŸ‘€κ°„λ‹¨ μš”μ•½) μ œν’ˆ 직관은 μš°λ¦¬κ°€ λŒ€ν™” 쀑 λ³ΈλŠ₯(Product Instinct)μ΄λ‚˜, μ·¨ν–₯(Product Taste)으둜 ν‘œν˜„ν•˜κΈ°λ„ ν•©λ‹ˆλ‹€. 이것은 (1) 고객이 ν•„μš”λ‘œ ν•˜κ³  μ›ν•˜λŠ” κ°€μΉ˜λ₯Ό μ •ν™•νžˆ μ˜ˆμΈ‘ν•˜κ³  (2) κ·Έλ“€μ—κ²Œ μ ν•©ν•œ λ°©μ‹μœΌλ‘œ κ΅¬ν˜„ν•˜μ—¬ μ œκ³΅ν•˜λŠ”λ° μ‚¬μš©ν•˜λŠ” κ°κ°μž…λ‹ˆλ‹€. πŸ“Œ μ œν’ˆ 직관은 λ°°μ›Œμ„œ 늘렀갈 수 μžˆμŠ΅λ‹ˆλ‹€ βœ“ λ‘œλ“œλ§΅ : 두 가지 아이디어 쀑 μ–΄λ–€ 게 κ³ κ°μ—κ²Œ 더 쒋은 방식인지 μ˜ˆμΈ‘ν•  수 μžˆμŠ΅λ‹ˆλ‹€. βœ“ λ²”μœ„ μ‚°μ • : 더 적은 곡수둜 문제λ₯Ό ν•΄κ²°ν•˜λŠ” 방법을 μ°Ύμ•„λ‚Ό 수 μžˆμŠ΅λ‹ˆλ‹€. 이듀은 λ…Έλ ₯을 λ‚­λΉ„ν•˜μ§€ μ•ŠμŠ΅λ‹ˆλ‹€. βœ“ λ””μžμΈ : μ—¬λŸ¬ λ””μžμΈ μ˜΅μ…˜ 쀑 고객이 λ”μš±λ” μ‰½κ²Œ 이해할 수 μžˆλŠ” 방식을 선택할 수 μžˆμŠ΅λ‹ˆλ‹€. πŸ“Œ 고객을 직접 κ²½ν—˜ν•˜λŠ” κ²ƒλ§Œμ΄ μ œν’ˆ 직관을 μŒ“λŠ” λ°©λ²•μž…λ‹ˆλ‹€. βœ“ 고객을 κ΄€μ°°ν•˜κ³ , λŒ€ν™”ν•˜λ©° μ–»μ–΄μ•Ό ν•˜λŠ” μ •λ³΄μ˜ λ²”μœ„λŠ” μ „λ°©μœ„μ μ΄μ–΄μ•Ό ν•©λ‹ˆλ‹€. βœ“ μ‹€μ œ 고객의 생각과 행동을 κ³ μŠ€λž€νžˆ μ΄ν•΄ν•˜λŠ” 것을 λͺ©ν‘œλ‘œ μ‚ΌμŠ΅λ‹ˆλ‹€. βœ“ λŒ€μƒμ„ μ •ν•  땐 Product-Market Fit을 κ³ λ €ν•΄μ•Ό ν•˜λ©° μ—¬λŸ¬ λ‹¨κ³„μ˜ 고객을 포함해야 ν•©λ‹ˆλ‹€. πŸ“Œ μ œν’ˆ 직관을 λ†’μ΄λŠ” 과정은 λμ—†λŠ” μ—¬μ •κ³Ό κ°™μŠ΅λ‹ˆλ‹€. βœ“ μ œν’ˆ μ§κ΄€μ˜ κ°€μΉ˜λŠ” νŒ€μ΄ μ–‘μ§ˆμ˜ 결정을 내릴 수 μžˆλ„λ‘ ν•˜λŠ” κ²ƒμž…λ‹ˆλ‹€. βœ“ μš°λ¦¬κ°€ 였랜 μΉœκ΅¬λ‚˜ 가쑱인 νŠΉμ • μƒν™©μ—μ„œ μ–΄λ–€ 행동을 할지 μ˜ˆμƒν•  수 μžˆλŠ” 것과 λΉ„μŠ·ν•©λ‹ˆλ‹€. βœ“ μ œν’ˆμ˜ 성곡을 반볡적으둜 μž¬ν˜„ν•˜κΈ° μœ„ν•΄μ„œλŠ” μ œν’ˆμ΄ λ³€ν™”ν•˜κ³ , μ‹œμž₯이 컀지고, 기술이 λ°œμ „ν•˜κ³ , κ²½μŸμžκ°€ 더 λ‚˜μ•„μ§€λŠ” 것에 λ”°λ₯Έ 고객의 λ³€ν™”κΉŒμ§€λ„ μ΄ν•΄μ˜ 범주에 포함할 수 μžˆμ–΄μ•Ό ν•©λ‹ˆλ‹€. πŸ“Œ 간접적인 λ°©μ‹μœΌλ‘œλŠ” μ œν’ˆ 직관을 얻을 수 μ—†μŠ΅λ‹ˆλ‹€. βœ“ μ΅œμ†Œν•œ 고객과 직접 λŒ€ν™” λ‚˜λˆ„κ±°λ‚˜ 고객이 μ œν’ˆμ„ μ‚¬μš©ν•˜λŠ” λͺ¨μŠ΅μ„ κΈ°λ‘ν•œ λΉ„λ””μ˜€ 클립을 λ³΄λŠ” 것도 λ°©λ²•μž…λ‹ˆλ‹€. βœ“ 또 λ‹€λ₯Έ 방법은 고객을 직접 λ§ˆμ£Όν•˜λŠ” μ˜μ—… 및 지원 λΆ€μ„œμ˜ μ‚¬λžŒλ“€κ³Ό λŒ€ν™”ν•˜λŠ” κ²ƒμž…λ‹ˆλ‹€. βœ“ ν•œ λ„λ©”μΈμ˜ μ œν’ˆ 직관이 λ‹€λ₯Έ 도메인에 λ™μΌν•˜κ²Œ μ μš©λ˜λŠ” 일은 λ“œλ­…λ‹ˆλ‹€. κ·Έλž˜μ„œ 또 고객을 μ°Ύμ•„λ‹€λ…€μ•Ό ν•©λ‹ˆλ‹€. πŸ“Œ μ œν’ˆμ— λŒ€ν•œ 고객의 생각을 μ΄ν•΄ν•˜λ €λ©΄ 직접 μ‚¬μš©ν•΄λ΄μ•Ό ν•©λ‹ˆλ‹€. βœ“ λ‹Ήμ‹  μ œν’ˆμ— λŒ€ν•œ κΉŠμ€ 이해λ₯Ό κ°–μΆ°μ•Όλ§Œ 고객의 μ–Έμ–΄λ₯Ό μ œν’ˆμ„ μœ„ν•œ κ²ƒμœΌλ‘œ ν•΄μ„ν•˜μ—¬ ν™œμš©ν•  수 μžˆμŠ΅λ‹ˆλ‹€. βœ“ Intercomμ—μ„œλŠ” 주기적으둜 λ°˜λ‚˜μ ˆ κ°€λŸ‰μ„ CSνŒ€ 업무에 직접 μ°Έμ—¬ν•˜κ³  μžˆμŠ΅λ‹ˆλ‹€. πŸ“Œ 본문에 ν¬ν•¨λœ 또 λ‹€λ₯Έ λ‚΄μš© βœ“ μ œν’ˆ 직관은 도메인 ν•œμ •μ μ΄λ©° λ³΄νŽΈμ μ΄μ§€ μ•ŠμŠ΅λ‹ˆλ‹€. βœ“ 일뢀 도메인 지식은 μž¬ν™œμš©ν•  수 μžˆμ§€λ§Œ, ν•œκ³„λ₯Ό μ•Œμ•„μ•Ό ν•©λ‹ˆλ‹€. βœ“ 고객듀이 μ†ν•œ λ„λ©”μΈμ˜ 차이도 μ€‘μš”ν•©λ‹ˆλ‹€. βœ“ μ œν’ˆ 직관이 진화해야 ν•  μ‹œμ μ„ μ•„λŠ” 것은 맀우 μ€‘μš”ν•©λ‹ˆλ‹€. βœ“ 쒋은 사둀λ₯Ό μ•Œμ•„λ‘λŠ” 것이 도움이 λ©λ‹ˆλ‹€. βœ“ μ œν’ˆ 직관이 λ›°μ–΄λ‚œ μ‚¬λžŒλ“€μ€ νŒλ‹¨μ΄ μ–΄λ €μš΄ 상황을 잘 μ•Œκ³  μžˆμŠ΅λ‹ˆλ‹€. βœ“ 높은 μˆ˜μ€€μ˜ μ œν’ˆ 직관을 가진 μˆ™λ ¨λœ λ¦¬λ”λŠ” μ’…μ’… νŒλ‹¨μ˜ κ·Όκ±°λ₯Ό μ„€λͺ…ν•˜κΈ° μ–΄λ €μšΈ λ•Œκ°€ μžˆμŠ΅λ‹ˆλ‹€. βœ“ λ§Žμ€ μ‚¬λžŒμ΄ μ œν’ˆ 직관이 λ›°μ–΄λ‚˜λ‹€κ³  μƒκ°ν•˜μ§€λ§Œ 그렇지 μ•ŠμŠ΅λ‹ˆλ‹€. πŸ“Œ κ²°λ‘ : κ°•λ ₯ν•œ μ œν’ˆ 직관을 μŒ“λŠ” 방법 βœ“ μ œν’ˆ 직관은 λͺ¨ν˜Έν•œ κ°œλ…μ΄ μ•„λ‹™λ‹ˆλ‹€. μ‘΄μž¬ν•˜κ³  검증 κ°€λŠ₯ν•˜λ©° 고객과 직접 λ§žλ‹ΏλŠ” κ²½ν—˜μ„ 톡해 ν•™μŠ΅ν•  수 μžˆμŠ΅λ‹ˆλ‹€. βœ“ 더 λ§Žμ€ 고객과 λŒ€ν™”ν•˜κ³  κ΄€μ°°ν•˜μ—¬ μ œν’ˆ νŒλ‹¨μ„ κ΅¬μΆ•ν•˜λŠ” 속도λ₯Ό 높일 수 μžˆμŠ΅λ‹ˆλ‹€. βœ“ ν›Œλ₯­ν•œ μ œν’ˆμ„ κ΅¬μΆ•ν•˜λŠ” 것은 μ—¬λŸ¬ 도메인에 걸쳐 있으며 도메인별 μ œν’ˆ 직관은 λ™μΌν•˜μ§€ μ•ŠμŠ΅λ‹ˆλ‹€. βœ“ μ œν’ˆ 직관은 μœ μ‚¬ 도메인 μ‚¬μ΄μ—μ„œ μž¬ν™œμš©λ  수 μžˆμ§€λ§Œ, 도메인이 λ‹€λ₯΄λ©΄ μ–΄λ ΅μŠ΅λ‹ˆλ‹€. (πŸ‘‹μ€‘μš”ν•œ μ΄μœ κ°€ λ­”κ°€μš”?) κΈ΄ κΈ€μ΄μ§€λ§Œ, μ–΄λŠν•˜λ‚˜ 빼놓을 수 μ—†λŠ” κΈ€μ΄μ—ˆμ–΄μš”. κ²°κ΅­ 도메인과 μ„œλΉ„μŠ€λ₯Ό μ‚¬μš©ν•˜λŠ” 고객을 깊게 이해해야 μ œν’ˆ 직관도 μ œλŒ€λ‘œ ν™œμš©ν•  수 μžˆλ‹€λŠ” 것을 μ•Œ 수 μžˆμ—ˆμŠ΅λ‹ˆλ‹€. κ·Έλž˜μ„œ 더 쉽지 μ•Šλ‹€λŠ” 생각도 λ§ˆμ°¬κ°€μ§€μ—μš”. 제게 κ°€μž₯ μΈμƒκΉŠμ—ˆλ˜ 건, Intercomμ—μ„œ μΌν•˜λŠ” λ‹€μ–‘ν•œ 직ꡰ의 μ‚¬λžŒλ“€μ΄ CS에 직접 μ°Έμ—¬ν•œλ‹€λŠ” λ‚΄μš©μ΄μ—ˆμ–΄μš”. λˆ„κ΅°κ°€ 전달해쀀 λ‚΄μš©μ΄ μ•„λ‹ˆλΌ, λ‚  κ²ƒμ˜ 고객 ν”Όλ“œλ°±μ„ λ°”λ‘œ λ§ˆμ£Όν•  수 μžˆλŠ” 기회둜 ν™œμš©ν•˜κΈ° μœ„ν•΄μ„œ 말이죠. 잘 λ“€μ—ˆλ„€. λΌλŠ” μ„œλΉ„μŠ€μ˜ 기쀀은, μ–Όλ§ˆλ‚˜ 고객을 잘 μ΄ν•΄ν•˜κ³  μžˆλŠ”μ§€ λΌλŠ” μ μ—μ„œ 더 κ°€μΉ˜μžˆλŠ” κΈ€μ΄λΌλŠ” μƒκ°μœΌλ‘œ μ½”λ©˜νŠΈλ₯Ό μž‘μ„±, κ³΅μœ ν•©λ‹ˆλ‹€.

μ œν’ˆ 직관: 그듀은 μ–΄λ–»κ²Œ 성곡적인 μ œν’ˆμ„ κ³„μ†ν•΄μ„œ λ§Œλ“€μ–΄ λ‚΄λŠ”κ°€?

Build a Great Product

2021λ…„ 4μ›” 28일 μ˜€μ „ 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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