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자가 블로그를 해야하는 10가지 이유》 | 커리어리

《기획자가 블로그를 해야하는 10가지 이유》 기획자를 디자이너로, 블로그를 기록으로 바꾸어도 유효한 이야기입니다. '세균무기', '유세균'로 활동하는 16년차 서비스 기획자가 4년 전에 적은 10가지 기록의 이유를 소개합니다. 블로그를 3개월 이상 꾸준히 운영하다보면 관심을 공유할 때 비로소 얻을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제 생각을 더해 가장 공감이 가는 다섯 가지를 각색해 소개합니다. ➊ IT TREND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기획자는 세상에서 가장 빠르게 변화하는 IT트렌드를 따라잡진 못하더라도 놓치지 않기 위해 몸부림을 치는 직군인데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어떤 꼭지로 글을 서야할지 글감을 찾기 위해 고민을 하게 되고 그러면서 자연스레 IT TREND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➋ 글을 쓰며 자연스럽게 공부합니다 글감을 찾았다면 블로그에 글을 쓰기 위해 관련된 자료를 하나라도 더 찾고 읽게 됩니다. 조각난 정보들은 글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하나의 문장으로 정리되고 이게 쌓여서 자신만의 인사이트가 됩니다. ➌ 글쓰기 실력이 나아집니다 얼마나 나아졌냐는 질문에는 여전히 자신이 없지만, 제목을 뽑고 주제를 선정하고 요약하는 과정에서 카피라이터, UX Writer로서의 역할을 스스로 합니다. 실무를 할 때 글쓰기를 잘 한다는 건 간단하게는 메일을 보내거나 회의록을 쓸 때, 어려운 히스토리를 파악하여 유관부서에 공유하고 역할 분담을 할 때 가장 강력한 역량입니다. ➍ 테스트할 수 있는 프로덕트를 가진 셈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드센스 등을 포함해 여러 플러그인을 적용하면서 가장 효과적으로 콘텐츠를 배포하는 방식에 대해 테스트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는 어떤 면에서 어떤 것이라도 테스트할 수 있으면서, 망치고 싶지 않은 성격의 제품이라 테스트하고 빠르게 개선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➎ 커리어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스페셜리스트와 제너럴리스트 사이에서 고민을 하는 시기가 누구나 한번쯤 찾아옵니다. 자신이 기록한 것을 보면 내가 어떤 커리어를 만들고 싶은지 감정을 배제하고 바라볼 수 있습니다. 동시에 자신의 전문성을 꾸준히 쌓아서 협업 제안을 받거나 이직 제안을 받기도 합니다. [ 큐레이터의 문장 🎒 ] 일을 하며 글을 읽는 사람은 적지만 일을 하며 글을 쓰는 사람은 찾아보기 어렵고, 일을 하며 꾸준히 글을 쓰는 사람은 손에 꼽습니다.

기획자가 블로그를 해야하는 10가지 이유

세균무기, 지구별에 흔적을 남기다!

2021년 4월 28일 오전 10:13

댓글 2

  • 모든 기획자가 아닌 특정 분야 기획자인 점을 적혀있지 않은 것이 아쉽네요. 모든 분야의 기획자에 해당하는 내용을 기대하고 봐서 그 부분이 실망스러웠던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특정 분야를 규정하는 단어를 각자의 직무에 맞게 치환해서 읽어도 충분히 도움되는 글 같습니다. 늘 잘 보고 있습니다. :)

    작성

    안녕하세요, 기홍 님. 의견 감사합니다. 아무래도 서비스 기획자인 세균무기 님이 작성해주신 이유라 서비스, UX 분야에 더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모든 부문의 기획자가 공감할 수 있는 이유를 저도 고민해보겠습니다 🙏🏻

주간 인기 TOP 10

지난주 커리어리에서 인기 있던 게시물이에요!

현직자들의 '진짜 인사이트'가 담긴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커리어리 | 개발자를 위한 커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