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실적 발표(20년 4분기)에서 Cloud 관련한 내용에 대한 생각
- 계정 수 증가 및 계정 당 평균 매출 비용 증가 : Google Workspace로 리브랜딩하면서 300인 이하와 300인 이상의 제품군으로 나눴습니다. Enterprise 고객의 유치 시 낮은 Tier의 요금제를 선택하지 못하도록하면서 평균 매출 비용 증가를 이끈 것으로 풀이됩니다.
- SAP 파트너십 확대 : Google은 Cloud Native, SAP는 기간계 시스템으로 상징되고 있죠. 공동고객을 타깃으로 협력을 하는 것을 통해 윈윈을 이끌어내는 전략으로 보입니다.
- Direct Sales 팀을 3배로 늘림, 동시에 채널 세일즈 생태계 확장 : 속도감 있는 세일즈가 필요한 시기라고 판단하는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