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이버 웹툰 VS 카카오 페이지 1️⃣ 공 | 커리어리

✅ 네이버 웹툰 VS 카카오 페이지 1️⃣ 공통점 - 똑같이 웹툰, 웹소설을 서비스하며 지향점을 ‘글로벌’과 ‘슈퍼 IP를 통한 2, 3차 가치 창출’로 잡았다. 2️⃣ 네이버 웹툰 - (글로벌 성과) 월간 이용자 수 7200만명, 유료 콘텐츠 거래액 8200억원, 누적 콘텐츠 수 130만여개로, “디즈니가 되겠다”는 목표를 잡았다. - 미국 시장 월간 이용자가 1000만명을 넘겼는데 그중 1020세대(Z세대)의 비율이 69%. 스마트폰에 익숙한 미국 청소년들이 웹툰에 반응하고 있다는 뜻. 3️⃣ 카카오 - 웹툰과 웹소설을 담당하는 카카오페이지와 영상과 연예 매니지먼트를 해온 카카오M을 합병, ‘카카오엔터테인먼트’라는 회사를 만들어냈다. - 일본에서도 성과를 내고 있는데, 카카오재팬이 운영하는 ‘픽코마’가 현지 웹툰 부문에서 가장 큰 성과를 내고 있다. 4️⃣ 차이점 - 네이버 웹툰은 '아마추어 작가'에 집중 / 카카오는 '프로작가와 인기작품'을 더 빠르게 수급하는 방법 - 네이버 웹툰이 ‘도전 만화가’ 코너를 통하 '아마추어 작가'를 모으고 트래픽을 늘렸던 전략을 미국에서도 활용. ‘캔버스’라는 아마추어 작가 연재 공간이서 활동하는 작가 수는 70여만명으로, 빠르게 큰 트래픽을 얻어가고 있다. - 카카오페이지는 원래 팬덤을 가진 콘텐츠가 많이 갔고, 따라서 빠르게 수익성을 만들었다. 🤔 흥미로운 네이버와 카카오의 대결구도. 서로 경쟁하면서 같이 글로벌 시장을 장악하면 좋겠다. 한국에서는 이미 익숙한 세로 스크롤 웹툰이 글로벌에서 어떻게 자리를 잡아갈까? 그 시장의 승자가 국내 기업이 될 수 있을까!?

네이버웹툰과 카카오페이지는 어떻게 같고 어떻게 다를까? - Byline Net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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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5월 2일 오후 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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