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보내줘 = 토스' 공식이 깨진 후》 ➊ | 커리어리

《'돈 보내줘 = 토스' 공식이 깨진 후》 ➊ 더는 '돈 보내줘 = 토스' 공식이 성립하지 않습니다 ➋ 쫌아는기자들 삼초큐 설문 결과 1번(친구에게 축의금을 10만 원 보낼 때 쓰는 앱)과 2번(점심 식사 후 더치페이할 때 쓰는 앱)에서 카카오페이가 토스를 앞섰습니다. ➌ 카카오페이가 50% 안팎인데 반해 토스는 1번 34.4%, 2번 40.6%에 그쳤습니다. ➍ 게다가 토스가 각종 혜택을 준다면서 보내는 푸시 알람에 대해서 57.2%가 '너무 많아, 짜증' 응답을 선택했습니다. ➎ 최근 내놓은 '토스 증권'에 대해서는 엇갈린 평가가 동시에 있었는데요. 혁신적이더라(45%)가 많았지만 안 써봤다(40.6%), 달라서 외려 불편(14.4%)도 적지 않았습니다. [ 큐레이터의 문장 🎒 ] 토스가 만든 금융 혁신은 이제 토스를 가치 있게 만드는 필요충분조건이 아닌 상황입니다. 이건 마치 배달의 민족이 최근 쿠팡 치타배달과 경쟁해야 하는 상황과 유사합니다. 고객은 합리적이라 더 빠르고 편리한 서비스를 사용합니다. '배민체' 글꼴 브랜딩, '치믈리에 페스티벌' 등으로 민족 브랜드로 자리 잡았던 배민은 딜리버리히어로에 인수되면서 '우리가 게르만 민족이었나'라는 비아냥을 가져왔죠. 이후 창업자의 선행과 기부로 인해 여론이 우호적으로 바뀌었지만 쿠팡이츠 단건배달 등장으로 배달 앱에 브랜드 충성도는 없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깨닫게 했습니다. 송금도 마찬가지입니다. 더 편리하고 익숙한 것, 빠르고 저렴한 것 앞에 동일한 '간편송금'일 뿐이니까요. 토스가 한번 더 혁신적인 모습을 보여줘야 고객은 처음 나타날 때 보여줬던 혁신을 기억할 수 있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 ] 뉴스레터 스타트업 by 쫌아는기자들 https://bit.ly/3xDOLSS

[스타트업]토스 브랜드 조사

Typeform

2021년 5월 4일 오전 12:43

댓글 6

함께 보면 더 좋은

《구글 최고 데이터분석 전략가는 1년 동안 어떤 글을 썼을까?》 닐 호인은 구글의 최고 데이터분석 전략가(Chief Measurement Strategist)입니다. 10년 동안 구글에서 일하면서 쏟아지는 데이터를 보고 어떻게 의미 있게 분석하는지 자신의 경험을 링크드인을 통해서 공유했는데, 상위에 랭크된 20개를 간략하게 요약했습니다. 그는 최근 『컨버티드 - 마음을 훔치는 데이터분석의 기술』이라는 책을 냈는데 아래 내용에 흥미가 생긴다면 이 책을 읽어보시면 좋겠네요! [ 큐레이터의 문장 🎒 ] 1️⃣ 이메일에 이름을 적으면 전환율이 31% 증가합니다. 2️⃣ 소비자들은 폰트가 손글씨에 가까울 때 더 많은 돈을 씁니다. 3️⃣ "미리 감사드립니다(Thanks in advance)"라는 말로 이메일을 마치면 다른 방법으로 맺는 것보다 응답률이 36%나 높아집니다. 4️⃣ 9로 끝나는 나이의 고객들(29, 39, 49세)은 노화와 마음관리에 더 몰두합니다. 5️⃣ 사람들은 오후보다 오전에 더 적은 종류의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6️⃣ 단순히 브랜드 로고에 노출하는 것만으로도 특정한 행동을 할 때 성과에 변화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급 레스토랑을 보는 것만으로도 매너를 갖추려고 합니다) 7️⃣ (숏폼 광고가 유행하는 이유에 대해) 7초 광고는 15초 광고만큼 효과적이었고, 60%는 30초 광고만큼 효과적이었습니다. 8️⃣ (프레이밍 효과에 대해)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 중 하나는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거꾸로 피하는 방식으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다음 주에 얼마나 자주 피트니스에 가지 않을 것인가를 목표로 정하면 장기적으로 목표를 달성하는데 효과적입니다. 9️⃣ 광고는 팝콘을 먹을 때 더 효과적입니다. 🔟 협상을 할 때, 상대방이 제안을 너무 빨리 받아들이면 기분이 나빠집니다. [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 ] 혹시 저와 링크드인에서 1촌을 맺으실 분이 있다면 편히 알려주세요. 미리 감사드립니다. https://www.linkedin.com/in/redbusbagman/

Here are 20 research-backed ideas for your business in just under 5 minutes.

Linkedin

추천 프로필

현직자에게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현직자들의 '진짜 인사이트'가 담긴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커리어리 | 일잘러들의 커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