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은 쿠팡이츠의 성장이 밉기만 할까?� | 커리어리

배달의민족은 쿠팡이츠의 성장이 밉기만 할까?😡 쿠팡이츠가 배달원 1명이 주문 1건을 처리하는 '단건 배달' 서비스를 앞세워 시장 점유율을 키우자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이 같은 서비스로 방어에 나섰다. 배달의민족은 단건 배달 서비스 '배민1'을 오는 6월 선보인다고 공지했다. 6월 부터는 배민에서도 빠른 배달을 경험할 수 있게 됐다. 얼핏 보기에 쿠팡이츠의 성장에 굴복해 배달의민족이 쿠팡이츠와 동일한 서비스를 내놓는 것처럼 보인다. 그런데 과연 빠른 배달은 배달의민족이 쿠팡이츠를 따라하는 서비스에 불과할까? 사실 빠른 배달은 매우 매력적인 아이템이다. 카카오T의 '스마트호출'은 1,000원을 지불하면 배차승인률이 높은 기사에게 먼저 콜이 가는 옵션이다. 1,000원을 추가로 지불하면 배차를 빠르게 해주겠다는 것이다. 이외에도 쿠팡은 월 2천900원을 내는 멤버십을 가입하면 누구나 로켓배송(익일 배송) 상품을 배송비 없이 주문할 수 있도록 했다. 배달의민족을 통한 주문 건수가 늘어날수록 소비자가 음식을 기다리는 시간을 늘어나게 되고, 아이러니하게 배달의민족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는 낮아지게 된다. 거기다 배달 서비스의 특성상 주문은 점심/저녁시간 등 특정 시간대에 몰리기까지 한다. 이제 1시간 전 주문은 국룰이다 ㅠ 우리가 음식을 배달 시켜 먹는 이유는 빠르고 간편하게 먹기 위해서인데 만약 배달이 2시간 걸린다면 배달 앱을 이용할 것인가? (배떡 로제 예외) 배달의민족은 어떤 회사인가? 음식을 만드는 회사인가? 아니다. 배달의민족은 배달 앱이다. 배달 앱의 경쟁력은 배달 속도이다. 즉 배달 플랫폼의 경쟁력은 배달 속도이며, 배달 속도가 곧 서비스 만족도인 것이다. 배달의민족에게 빠른 배달은 이제와서 마지못해 따라하는 서비스 수준이 아닌, 배달의민족 핵심 경쟁력인 것이다. 배달의민족은 빠른 배송을 상품화 하고 싶었을 것이다. 그러나 빠른 배송을 상품화 하기에는 여러가지 이슈가 따른다. 가장 큰 문제는 배달의민족이 만든 빠른 배달 문화가 자칫 배달 라이더의 인권 침해에 대한 이슈로 번질 수 있다. 쉽게 말해 배달의민족발 속도경쟁이 배달 노동자들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는 얘기이다. 이뿐만이 아니다. 영세사업자인 업주들에게 추가적인 광고비를 받을 수 있다는 문제와 배송비 상승에 대한 소비자 반발도 무시할 수 없다. 배달의민족의 움직인 하나하나는 사회에 큰 파장을 줄 수 있다. 배달의민족은 이미 지난해 수수료 개편으로 사회적인 질타를 받았던 아픈 기억이 있다. (이게 딱 1년 전 일이다) 그런데 이 때, 쿠팡이츠가 배달원 1명이 주문 1건을 처리한다는 아주 나이스한 컨셉으로 빠른 배달을 메세지로 내세워 시장에 진출하게 된다. 배달의민족이 이를 견제 하듯이 빠른 배달 서비스를 마지못해(?) 출시한다. 언론은 라이더의 인권 문제를 얘기하기 보다는 배달 앱 시장의 속도 경쟁에 따른 라이더 확보를 조명하고 있다. 설사 언론에서 라이더의 인권이나 사장님들의 광고비 부담, 배송비 증가에 대해 언급해도 괜찮다. 언제나 그랬듯이 매는 혼자 맞는거 보다 둘이 맞는게 낫다. 그리고 쿠팡이츠가 먼저 했어요 ㅎㅎ 라고 얘기하면 된다. 일반적인 소비자는 빠른 배달을 누가 먼저 했는지 관심 갖지 않는다. 그리고 배달의민족은 언제나 그랬듯이 빠른 배달 서비스를 배달의민족 스타일로 완벽히 내재화 시킬 것이다. 새로운 서비스를 자신만의 스타일로 풀어내는건 우리나라에서 아니 글로벌에서 제일 잘하는 회사이니까. 쿠팡이츠의 성장은 빠른 배달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를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 이로써 빠른 배달은 플랫폼을 위한 서비스가 아닌 소비자가 원하는 서비스라는 프레임을 완성 시킬 수 있게 되었다. 쿠팡이츠가 없었다면 과연 배달의민족이 빠른 배달이라는 새로운 서비스 (혹은 광고상품)을 출시할 수 있었을까? 쿠팡이츠의 성장을 바라보며 속으로 '배야호~~~'를 외치지 않았을까?ㅎㅎ 시장은 혼자일 때 보다 경쟁상대가 있을때 보다 빠르게 그리고 다양한 방향으로 확대된다.

쿠팡이츠에 맞서 배민도 '단건 배달'...불붙는 속도 경쟁

매일경제

2021년 5월 5일 오후 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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