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프라인이 죽은게 아니다, 빠르게 변화하지 | 커리어리

✅ 오프라인이 죽은게 아니다, 빠르게 변화하지 못하는 브랜드가 죽는 것이다. 1️⃣ 서울 여의도에, 석 달 전 현대백화점이 만든 ‘더 현대 서울’이 오픈했다. 국내 기업 관계자마다 “오프라인 생존법을 배우러 이곳에 가본다, 생각할 거리를 던져주는 곳”이라고 얘기한다. 2️⃣ 확연히 달라진 점은 백화점을 채운 ‘1호 매장’들이다. 소위 에·루·샤(에르메스·루이뷔통·샤넬)로 불리는 ‘글로벌 명품 3대장’ 없이도 더 현대 서울엔 2030들이 가득하다. 3️⃣ 특히 지하2층이 MZ세대의 놀이터다. 이건 도대체 어디서 나타난 거냐고 할만한 매장들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명품 시계 리셀숍 ‘용정 콜렉션’과 중고거래 앱 번개장터가 만든 ‘BGZT 랩’ 등이 대표적이다. 4️⃣ 김형종 현대백화점 대표가 “지하 2층은 내가 모르는 브랜드로만 채우라”고 한 것도 그런 전략의 일환이다. 고위층이 딴지 걸지 않고, 각 팀의 막내들인 입사 1~3년차 바이어들의 아이디어를 받아준 결과다. 5️⃣ 글로벌 투자회사 번스타인의 마크 슈멀릭 애널리스트는 “몇 세대에 걸쳐 근육 속에 기억된 쇼핑객의 쇼핑 습관은 하룻밤에 변하지 않는다”고 했다(영국 시사주간지 이코노미스트 3월호 ‘쇼핑의 미래’ 특집). 본업을 잘하는 오프라인 매장이 의외로 오래 갈 거란 전망이다. 🤔 요즘 많은 기사들에서 오프라인 매장의 브랜딩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공통되는 내용은 판매 보다는 경험에 치중한다는 것. 이런 대형 매장 뿐만 아니라 작은 매장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들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될 것이다. 이렇게 큰 공간이 주는 경험 말고 작은 매장이라도 자신들만이 줄 수 있는 경험을 생각해보자. 남이 하는 거 따라하려고 하면 항상 뒤쳐질 수 밖에 없다. 조금 부족해 보이더라도 나만이 줄 수 있는 무언가를 찾아내자.

[서소문 포럼] 오프라인은 죽지 않았다

Naver

2021년 5월 6일 오후 1:18

댓글 0

함께 보면 더 좋은

✅ 남 다르게 하지 말고 나답게 해야하는 이유 1️⃣ 우리 뇌는 사실 부정이라는 것의 개념이 없다고 한다. '코끼리를 생각하지 마라'라고 말하는 순간 '코끼리'를 생각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2️⃣ 브랜딩을 하기 위해서 다양한 레퍼런스를 찾을 때도 이게 적용된다. 동종 업계의 다른 브랜드들이 어떻게 하는지 조사하다 보면 참고하기 좋은 레퍼런스를 찾게되기 마련이다. 완전히 마음에 드는게 없을 수도 있지만 소통을 위해 무언가를 억지로 찾아내기도 한다. 3️⃣ 이 레퍼런스를 참고는 하지만 따라하진 말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순간부터 그 레퍼런스는 우리 머릿 속에 강력하게 자리 잡는다. 뭐만 하면 그거랑 비슷한게 아닌지 검열하게 되고, 또 다른 방향을 생각하면 뭔가 별로인 것 처럼 느껴진다. 4️⃣ 그러면 어떻게 방향을 잡는 것이 좋은가?? 결국 힌트는 경쟁 브랜드에 있는게 아니라 우리 브랜드 안에 있다. 5️⃣ 아무리 같은 업종이라도 브랜드마다의 성장 스토리는 다를 수 밖에 없다. 어떤 이유에서 만들어졌는지도 다르고, 누가 만들었는지도 다르다. 만든 사람마다의 히스토리도 다를 수 밖에 없고, 어떤 사람들이 모여있는지도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브랜드 안에서 힌트를 찾으면 그것은 세상 유일한 것이 될 수 밖에 없다. 6️⃣ 이래서 남 다르려는 노력보다는 나(혹은 브랜드) 다움에 대해 깊이 고민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장 개인적인 것이 가장 창의적인것이라고 하지 않던가!? 🤔 예전에는 남 다름에 포커싱을 해도 충분히 새로울 수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그마저도 너무 많아졌다. 경쟁사가 이렇게 하니까 이렇게 조금만 바꿔봐야지 하면 이미 그렇게 하고 있는 브랜드가 많다. 하지만, 브랜드 다움이라고 할 수 있는 고유의 것을 찾아 나서기 시작하면 세상에 없던 무언가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물론, 레퍼런스 조사가 무조건 나쁘다는 것은 아니다. 동종 업계에 경쟁사들이 어떻게 하고 있고 누가 있는지 아는 것은 중요하다. 하지만, 그것에서 시작하는 것이 위험할 수 있다는 이야기..) 영상 : https://youtu.be/CejWfKzI3Jk https://youtu.be/zecgBny6AOU #브랜딩 #브랜딩노트 #브랜드만드는남자 #브만남 #사이먼사이넥 #가장개인적인것이가장창의적인것이다

추천 프로필

현직자에게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현직자들의 '진짜 인사이트'가 담긴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커리어리 | 일잘러들의 커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