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q를 상대로 이긴 Dell, Noki | 커리어리

Compaq를 상대로 이긴 Dell, Nokia와 경쟁해 승리한 Apple, 미국 1위 서점이었던 Barnes & Noble을 상대로 이긴 Amazon, McDonald’s를 이긴 In-n-Out, 그 유명한 Blockbuster vs. Netflix 외에도 스타트업이 대기업을 무너트린 사례는 생각보다 많다. 이 사례들을 들춰보면, 주로 대기업이 너무 늦게 대응했거나, 알고도 아무 대응을 하지 못함으로 패배한 사례들이다. 모든 면에서 부족한 스타트업은 도대체 무슨 수로 대기업과 경쟁해 이기는 것일까? 스타트업이 대기업을 상대로 이길 확률은 극히 드물다. 어쩌다 한 번 예외 사례가 나타나는 것일 뿐, 기본적으로는 대기업이 대부분 경쟁에서 우위를 점한다. 대기업에는 스타트업이 갖고 있지 않은 자본력과 시장 점유율, 기술, 인력 등을 보유하고 있는 반면에 스타트업은 인력, 자본 등에서 모두 부족하다. 결국 스타트업이 대기업과 경쟁해 우위를 점하는 방법은 대기업이 하지 않는 사업을 하는 길밖에 없다. 대기업이 하는 사업을 똑같이 스타트업이 하면 이길 방법이 없지만, 대기업이 어떤 이유에서건 손대지 않는 사업은 스타트업에 어쩌면 경쟁하는 대기업보다 더 큰 기업으로 성장할 기회를 제공한다. 무한한 자원과 인력을 가진 대기업을 상대로 작은 스타트업이 이기는 방법은 바로 카운터 포지셔닝(Counter-Positioning) 전략을 세우는 것이다. 7 Power의 3번째 파워이자 스타트업에 가장 유효한 파워는 바로 Counter-Positioning이다.

스타트업이 대기업을 이기는 법: Counter Positioning

Craft

2021년 5월 10일 오후 3:44

댓글 0

주간 인기 TOP 10

지난주 커리어리에서 인기 있던 게시물이에요!

현직자들의 '진짜 인사이트'가 담긴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커리어리 | 개발자를 위한 커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