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2C 브랜드의 성공 요인> 코로나로 인해 | 커리어리

<D2C 브랜드의 성공 요인> 코로나로 인해 의류업계가 힘든 지금, 일본의 D2C 맞춤 정장 브랜드인 ‘패브릭 도쿄’는 성장하고 있습니다. 포멀한 슈트를 입을 기회가 줄어들고 있는 시대적 흐름으로 인해 정장 시장이 힘든 가운데 ‘패브릭 도쿄’가 지속적으로 성장해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D2C 브랜드로 유명한 미국의 와비 파커(Warby Parker)와 에버레인(Everlane)과의 공통점을 통해 D2C 브랜드의 성공 요인을 엿볼 수 있습니다. 1. 이커머스와 실제 오프라인 매장을 적재적소에 결합하여 최고의 고객 경험을 제공한다. 패브릭 도쿄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신체 사이즈를 재고, 정장은 앱으로 주문한다. 매장에서는 꼼꼼하게 치수를 측정하고 수백 가지의 옷감을 만져볼 수 있다. 하지만 꼭 구매를 하지 않아도 된다. 고객의 데이터가 클라우드에 저장되어 있어 언제든 원할때 온라인으로 구매가 가능 패브릭 도쿄를 포함한 대부분의 D2C 브랜드는 기술 기반으로 사업을 확대하면서 오프라인 매장에도 집중하고 있다. 상품판매가 아닌 상품과 서비스 모두를 체험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실제로 오프라인 매장의 개설은 고객 참여를 높이는 데 효과적이다. 또 실제 매장은 신규 고객 창출 비용을 낮추는 효과도 있다. 2. 다양한 접점에서 얻은 고객 데이터를 상품 개발에 활용한다. 이렇게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면 다양한 곳에서 고객과 접점을 가지게 된다. 이는 기업이 수집할 수 있는 고객 데이터가 증가한다는 것이다. 패브릭 도쿄 또한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고 문제가 있으면 즉시 개선한다. 고객과의 접점을 자사가 보유함으로써 고객 행동을 시각화하고, 어떤 고객이 어떤 제품을 구매했는지를 파악하며, 구입 후 설문 조사를 통해 제품 만족도를 파악해 제품 개발에 연결한다. 3. 성공한 D2C 브랜드는 각각의 사회적 가치를 내걸면서 팬을 만들고 있다. 와비 파커(Warby Parker)는 안경이 필요하지만 손에 넣을 수없는 세계 인구의 약 15% 가량의 사람들에게 안경을 기부하는 활동을 한다. 패브릭 도쿄 또한 일본산 직물과 노동자를 보호하기 위한 생산 공정을 바탕으로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활동은 밀레니얼 세대들에게 어필되고 지지를 얻는다.

日 '패브릭 도쿄'가 밝힌 D2C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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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5월 12일 오후 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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