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이후 1년 소비 트렌드 변화] - 2 | 커리어리

[코로나 이후 1년 소비 트렌드 변화] - 2020년 2월 - 2021년 1월까지 카드 데이터 분석으로 소비 행태 변화 확인 - 코로나 초창기 (20년 2-4월) 소비트렌드 3가지 ① 세분화 : 업태별, 세대별, 지역별 소비 변화의 방향과 속도가 다름 ② 지역 상권 활성화 ③ 오프라인 파편화, 온라인 집중화(상위 브랜드에 고객과 매출이 쏠리는 현상) - 1년 뒤 소비트렌드 3가지는 ① 세분화 심화 : 연령별로 업태 소비가 다양하며, 세대를 관통하는 트렌드가 없음 → 과거와 같은 일원화 전략이 아니라 개인화에 근접한 맞춤 전략 필요 ② 지역 상권 한계 봉착 : 상품 구색, 쇼핑 경험에서 경쟁력 상실, 멤버십 만족도도 영향을 미침 → 소비자 눈높이에 맞는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혁신 필요 ③ 오프라인도 집중화 : 불확실성 지속으로 오프라인 파편화가 사라지고, 경쟁력을 갖춘 브랜드 쏠림 현상 → 코로나 장기화는 근본적인 브랜드 경쟁력을 갖춰야 할 필요성을 제기 * full report는 유료라고 하네요..

카드 결제 데이터로 분석한 코로나 이후 1년간 소비 트렌드 변화 - 오픈서베이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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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5월 14일 오전 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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