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 - 사용자 데이터에서 의미있는 지표 이 | 커리어리

#27 - 사용자 데이터에서 의미있는 지표 이끌어 내기 📝 Type & Highlight [Highlighted🖍] ✅ 단순히 집계하기 편리한 수치만을 나열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음 - 좋은 제품 지표는 전체적인 추세뿐만 아니라 그런 현상이 발생한 원인을 파악하기에도 용이하도록 구성되어야 함 - 예를 들어 단순히 DAU만 수집한다고 가정할 경우, 특이점이 발견되더라도 추가적인 분석 없이는 문제 상황 및 해결 방향을 특정하기 어렵고 단기 이슈 등으로 인하여 서비스 이용자가 급증한 경우 실제 서비스 이용 양상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음 ✅ 핵심은 조직의 성장 목표와 긴밀히 연결된 지표를 찾아내는 것 - 서비스 규모가 커지고 이용자층이 확대될수록 높은 수준의 stickiness가 성장세에 미치는 영향은 급격하게 증가함 - 따라서 제대로 된 지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사용자의 retention rate을 예측하는데 사용될 수 있어야 함 - 속단하지 말자. 사용자들은 때때로 제품으로부터 기획자가 의도하지 않았던 핵심가치를 발견하기도 한다. 고객들이 우리 서비스를 찾는 진짜 이유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음 - 개별적인 수치 하나하나에 집착할 필요 없다. 페이스북이 내세운 ‘7 friends in 10 days’라는 모토는 문장에 드러난 각각의 숫자들에 특별한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라, 요점은 팀원들에게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이정표를 제공하는 것에 있음. 10억 명의 가입자를 확보하자는 계획은 거창하기는 하지만 결코 쉬운 일이 아님 [Typed⌨️] 종종 더 나은 지표를 사용하는 것은 그동안 깨닫지 못했던 우울한 사실을 일깨워주기도 합니다. 그러나 제품의 핵심가치가 고객들에게 제대로 전달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은 기업의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입니다. 늘 그렇듯 몸에 좋은 약은 입에 쓴 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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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5월 24일 오전 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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