πŸ§‘β€πŸ« CRM을 μœ„ν•œ 5가지 고객 λΆ„λ₯˜λ²• | 컀리어리

πŸ§‘β€πŸ« CRM을 μœ„ν•œ 5가지 고객 λΆ„λ₯˜λ²• [πŸ’‘ μ½”λ©˜νŠΈ] CRM은 고객을 μ΄ν•΄ν•˜λŠ” μ•‘μ…˜μ΄λΌκ³  ν‘œν˜„ν•˜κΈ°λ„ ν•˜λŠ”λ°μš”. 고객을 μ΄ν•΄ν•˜λ €λ©΄, 그듀은 ν˜„μž¬ μ–΄λ–€ mood, μ–΄λ–€ μ»¨λ””μ…˜, μ–΄λ–€ μƒνƒœμΈ 지 νŒŒμ•…ν•˜λŠ” 것이 λ¨Όμ €κ² μ£ . 고객의 μ»¨λ””μ…˜ νŒŒμ•… λ‹€μ‹œ λ§ν•˜μžλ©΄ 고객 생애 μ£ΌκΈ°λ₯Ό νŒŒμ•…ν•˜λŠ” κ²ƒμž…λ‹ˆλ‹€. λΉ„μ¦ˆλ‹ˆμŠ€μ˜ ν˜•νƒœμ— 따라 고객의 μœ ν˜•μ€ λ‹€λ₯΄μ§€λ§Œ, 고객 생애 μ£ΌκΈ° λΆ„λ₯˜λŠ” 거의 μœ μ‚¬ν•©λ‹ˆλ‹€. 이 글에선 CRM을 μœ„ν•΄ 5κ°€μ§€λ‘œ 고객 생애 μ£ΌκΈ°λ₯Ό λΆ„λ₯˜ν•˜μ˜€μŠ΅λ‹ˆλ‹€. CRM을 'μ—°μ• '에 λΉ—λŒ€μ–΄μ„œ μ„€λͺ…ν•˜μ‹œλ‹ˆ 정말 이해가 쏙쏙 λ˜λ„€μš”. CRM λ§ˆμΌ€ν„° 뢄듀은 ν•œ 번 읽어보심 쒋을 것 κ°™μ•„μš”. [πŸ“Œμš”μ•½] πŸ‘‰ 1. μ˜ˆμƒκ³ κ° μ˜ˆμƒ 고객 타깃을 μœ„ν•΄μ„œλŠ” 고객이 μ œν’ˆμ„ 사기 μœ„ν•΄ λˆμ„ μ§€λΆˆν•˜κΈ° μ „Β λͺ…ν™•ν•œ λΈŒλžœλ“œμ˜Β κ°€μΉ˜λ₯Ό μ „λ‹¬ν•΄μ€˜μ•Ό ν•œλ‹€. 우리 λΈŒλžœλ“œλŠ” λ‹€λ₯Έ 곳보닀 μ–Όλ§ˆλ‚˜ 더 μ €λ ΄ν•œμ§€, 유λͺ…ν•œ κ΄‘κ³  λͺ¨λΈλ‘œ λˆˆκΈΈμ„ μ‚¬λ‘œμž‘λŠ” 것도 μ’‹μ§€λ§Œ λ§ˆμΌ€νŒ…μ˜ κΈ°λ°˜μ—λŠ” 핡심 κ°€μΉ˜μ™€ λΈŒλžœλ“œ λ©”μ‹œμ§€κ°€ νƒ„νƒ„ν•˜κ²Œ λ°‘λ°›μΉ¨λ˜μ–΄μ•Ό ν•œλ‹€. μ˜ˆμƒ κ³ κ°μ—κ²ŒλŠ” μ–΄λ–€ λ©”μ‹œμ§€λ‘œ λ‹€κ°€κ°€λ©΄ μ’‹μ„κΉŒ? λΈŒλžœλ“œκ°€ 가진 편읡과 ν•΄λ‹Ή μ„œλΉ„μŠ€λ‘œ 고객이 가지고 μžˆλŠ” 문제λ₯Ό μ–΄λ–»κ²Œ ν•΄κ²°ν•  수 μžˆλŠ”μ§€λ₯Ό λͺ…ν™•ν•˜κ²Œ λ§ν•΄μ€˜μ•Ό ν•œλ‹€. λ˜λŠ” 고객이 λ‹Ήμž₯의 ν•„μˆ˜μ„±μ€ λŠλΌμ§€ λͺ»ν•˜λ”라도 λΈŒλžœλ“œκ°€ 가진 κ°€μΉ˜ μžˆλŠ” λ©”μ‹œμ§€λ‘œ 전달할 수 μžˆλ‹€. πŸ‘‰ 2. μ‹ κ·œκ³ κ° μ‹ κ·œ κ³ κ°μ—κ²ŒλŠ” 졜초 ꡬ맀에 기얡에 λ‚¨λŠ” 고객 κ²½ν—˜μ„ μ œκ³΅ν•΄μ•Ό ν•œλ‹€. μ•± μ„œλΉ„μŠ€μ˜ κ²½μš°μ—λŠ” μœ μ €κ°€ 앱을 μš©λ„μ— 맞게 ν™œμš©ν•  수 μžˆλ„λ‘ νŠœν† λ¦¬μ–Ό κΈ°λŠ₯을 μ œκ³΅ν•΄μ€„ 수 μžˆλ‹€. 앱을 μ›ν™œν•˜κ²Œ 탐색할 수 μžˆλ„λ‘ ν”Œλ‘œμš°λ₯Ό 잘 ν™œμš©ν•˜κ³  νŽ˜μ΄μ§€μ— λ§žλŠ” νŒμ—…μ΄λ‚˜ λ…ΈμΆœ κ΅¬μ’Œλ„ μœ μ €μ˜ 행동에 맞게 μ„ΈνŒ…ν•˜λŠ” 것이 μ€‘μš”ν•˜λ‹€. πŸ‘‰ 3. 좩성고객 고객이 μ§€μ†μ μœΌλ‘œ λΈŒλžœλ“œμ— μ°Έμ—¬ν•˜κ³  자체적으둜 고객이 μ•‘μ…˜μ„ ν•  수 μžˆλ„λ‘ λ‹€μ–‘ν•œ 미끼λ₯Ό μ€˜μ•Ό ν•œλ‹€. Value(쿠폰&포인트)λ₯Ό ν•¨κ»˜ 전달해쀀닀. μš°λ¦¬λ„ λͺ¨λ₯΄κ²Œ μ·¨ν•˜κ³  μžˆλŠ” Value μ—†λŠ” ꡬ맀 μœ λ„μ™€ 행동과 탐색을 μš”κ΅¬ν•˜λŠ” λ§ˆμΌ€νŒ… λ©”μ‹œμ§€λŠ” κ³ κ°μ—κ²Œ μΉœμ ˆν•˜μ§€ μ•Šμ€ 방식일지 λͺ¨λ₯Έλ‹€. λ˜ν•œ μΆ©μ„± 고객이 κΈ°μ‘΄ 고객듀과 μ–΄λ–»κ²Œ λ‹€λ₯Έμ§€ λ°Έλ₯˜λ₯Ό μ£ΌλŠ” 것도 방법이닀. νšŒμ› 등급을 λ‚˜λˆ„μ–΄ 등급에 λ§žλŠ” 쿠폰을 κΎΈμ€€νžˆ μ£ΌλŠ” 것도 μΆ©μ„± 고객을 μ‘΄μ†μ‹œν‚€λŠ” 방식이닀. πŸ‘‰ 4. 휴면고객 λΈŒλžœλ“œμ—Β λŒμ•„κ°ˆ λ§Œν•œ ꡬ체적인 동기λ₯Ό λ§Œλ“€μ–΄ μ€˜μ•Ό ν•œλ‹€. 이메일 λ©”μ‹œμ§€λ‘œ 고객이 λ°˜μ‘ν•˜μ§€ μ•Šμ•˜λ‹€λ©΄ LMS, μ•±ν‘Έμ‹œ λ“± λ‹€λ₯ΈΒ λ§ˆμΌ€νŒ… 채널을 크둜슀둜 λ…ΈμΆœν•˜λ©° 지속해야 ν•œλ‹€. 이런 끈질긴 λ…Έλ ₯에도 고객이 μ–΄λ– ν•œ 행동도 ν•˜μ§€ μ•ŠλŠ”λ‹€λ©΄? λŠ¦μ—ˆμ§€λ§Œ λ‹€μ‹œλŠ” 이런 μ‚¬νƒœκ°€ λ°œμƒν•˜μ§€ μ•ŠκΈ° μœ„ν•΄μ„œ μ΄νƒˆμ˜ 원인을 μ •ν™•ν•˜κ²Œ νŒŒμ•…ν•΄μ•Ό ν•œλ‹€. 고객 μΈν„°λ·°λ‚˜ ν”Όλ“œλ°±μ„ μš”μ²­ν•˜κ³  λΉ„μŠ·ν•œ 고객 μΌ€μ΄μŠ€κ°€ λ°œμƒν•˜μ§€ μ•Šλ„λ‘ μƒμ• μ£ΌκΈ°μ˜Β μ•žλ‹¨μ˜ 퍼널을 잘 ꡬ좕해둬야 ν•œλ‹€ πŸ‘‰ 5. 볡귀고객 볡귀 고객에 λŒ€ν•œ λ§ˆμΌ€νŒ… μ „λž΅μ΄λ‚˜ μ •μ˜λŠ” 1~4번만큼 λ‹€μ–‘ν•œ 사둀가 μ—†μ§€λ§Œ ν•΄λ‹Ή μœ μ €λ„ μ–΄λ–€ 이유둜 λŒμ•„μ™”λŠ”μ§€ μ•Œμ•„μ•Ό μ •ν™•ν•œ λ§ˆμΌ€νŒ… λ©”μ‹œμ§€λ₯Ό μ†Œκ΅¬ ν•  수 μžˆλ‹€. 우리 λΈŒλžœλ“œλ₯Ό 잘 μ•Œκ³  μžˆλŠ” 고객이고 μ‹ κ·œ μœ μ €λ₯Ό νšλ“ν•˜λŠ” λΉ„μš©λ³΄λ‹€ μ €λ ΄ν•  κ°€λŠ₯성이 λ†’κΈ° λ•Œλ¬Έμ— μž¬ν™œμ„±ν™” 이후 λ‹€μ‹œ μ΄νƒˆν•˜μ§€ μ•Šλ„λ‘ ν•΄μ•Ό ν•œλ‹€.

고객 생애주기에 λ”°λ₯Έ μœ μ € μ„Έκ·Έλ¨ΌνŠΈμ™€ CRMλ§ˆμΌ€ν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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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λ…„ 5μ›” 26일 μ˜€μ „ 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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