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duct-led-Growth(이하 PLG | 커리어리

Product-led-Growth(이하 PLG)라는 사업의 성장 전략 하에서 중요하게 살펴봐야 하는 지표들에 대한 글입니다. PLG 시리즈 글의 두번째 글로서 지난 글에서 PLG의 개괄적인 설명이 제공되었다면 이번 글에서는 PLG를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살펴야 하는 지표에 대해서 언급합니다. 참고로 SaaS 서비스 회사들을 중심으로 작성된 글이라서 Consumer 서비스를 하는 회사에서는 약간 안 맞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이 글에서 제품 주도 성장(PLG)을 추구하는 팀에서 "우리 제품을 통해서 고객이 설득되고, 바이럴이 발생하고, 이를 통해서 우리가 성장을 제대로 하고 있어!"를 입증하는 지표로 NRG(Natural Rate of Growth)를 제시합니다. ARR 성장률, 전체 가입 중 자연 가입 비율, 전체 ARR 중 제품만으로 전환된 고객 ARR 비율을 곱해서 계산하는 식입니다. 이런 표현이 있는데요. "결론적으로 NRG는 고객 확보, 확장, 전환, 유지가 얼마나 제품 주도적으로 수익성 있게 이뤄지는가를 측정하는 지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초반에 ARR 성장률이 낮더라도 자연적 가입 비율이나 제품만으로 전환된 고객 ARR 비율이 높다면 고객 확보, 전환, 유지 과정이 단단하며 고객 유입 대비 수익률이 양호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한 유입된 고객들이 수익을 주는 고객까지 어떤 식으로 전환되는 것인지를 살피기 위해서 AARRR 프레임워크를 사용할 것을 강조하기도 합니다. 저도 SaaS를 보지 않은지 좀 오래되다보니까 정확하게 짚어내기는 좀 어려운데..이런 느낌이 아닐까 싶습니다. 초기 단계에 제품이 고객을 제대로 후킹하고 이를 통해서 성장할 수 있는 근간이 마련되었음을 확인하고 관리하는 지표로서는 NRG를 쓰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그리고 전체 지표를 관리할 때에는 AARRR 관점으로 관리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오늘도 데이터 분석 잘 하시고, 좋은 의사결정하세요~

팀원, 투자자, 고객을 설득하는, 성공한 제품의 경쟁력. 제품 주도 성장 지표 | 요즘IT

Wishket

2021년 5월 27일 오전 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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