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왓챠, 치열한 경쟁 속에서 생존할 수 있었던 비결은?] 1. 추천기능: 사실 넷플릭스보다 36%나 정확하다?! 고객이 평가한 영화 등 콘텐츠 평점은 물론 고객이 어떤 콘텐츠를 검색하고 실제로 봤는지, 콘텐츠 재생 중 끊지 않고 얼마나 집중해서 봤는지 등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콘텐츠를 추천한다. 이용하면 할수록 이용자의 취향을 더욱 명확하게 이해하고 추천하기에 이용자 입장에서는 콘텐츠 선택의 시간을 줄이고 선택의 실패율을 줄일 수 있어 더욱 서비스에 귀속될 수밖에 없다. 실제 왓챠의 고객 행태 데이터를 분석해 보면 시청된 작품의 70%가 왓챠의 개인화 추천 알고리즘에 의해 선택되고 있다. 2. 콘텐츠 수급력: 사실 넷플릭스보다 영화가 15배나 많다고?! 왓챠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디즈니, 소니픽처스, 워너브라더스, NBC 유니버설, 20세기 폭스, 파라마운트 픽처스, HBO 등 할리우드 메이저 6개 사와 모두 계약을 맺었다. 왓챠는 콘텐츠 제공 시 예상되는 콘텐츠 소비량과 그로 인한 이익 등 구체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해외 콘텐츠 사업자들을 설득한다. 이러한 방법론이 가능한 배경에는 실제 고객들이 평가한 6억 개의 별점 데이터와 내부의 정형데이터는 물론 외부의 비정형데이터까지 모두 고려한 왓챠의 예측모델이 있기 때문이다. 덕분에 약 9만 편 이상의 영화와 드라마, 예능, 다큐멘터리 등 각종 콘텐츠를 확보하게 되었고 넷플릭스와 비교하면 드라마는 5배 많고, 영화는 15배 많다. 3. 찐팬들의 보이스를 통한 홍보: #헐왓챠에 #이스터에그 고객참여(Consumer Engagement)에 상당히 적극적인 것을 알 수 있는데 그중 지난해 12월 왓챠에서 진행했던 ‘#헐왓챠에 캠페인’이 대표적이다. 이용자들이 왓챠에서 보고 싶은 작품들의 위시리스트가 왓챠 운영진에 전달되었고 왓챠는 이를 적극 반영하여 수급을 진행하였다. 왓챠는 단순히 콘텐츠를 제공하고 홍보하는 고착된 절차에서 벗어나 이용자들에게 왓챠에서 보고 싶은 작품에 대해 묻고 언제든지 요청을 해달라고 적극 안내한다. 넷플릭스를 몇 년째 이용하고 있지만 넷플릭스가 내게 어떠한 콘텐츠를 보고 싶은지 물은 적은 없었다. 왓챠의 이러한 노력 덕분인지 왓챠의 이용자들은 유독 충성도가 높다. 왓챠의 '생존 전략'에 이어 '도약을 위한 전략'은 아래의 본문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넷플릭스에는 없지만 여기에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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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에는 없지만 여기에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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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5월 29일 오후 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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