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왜 실패하는가?] 스타트업은 왜 실패할까?에 대한 통찰을 볼 수 있는 글입니다. 이전에 스타트업이 망하는 가장 주된 이유가 "시장이 원하지 않아서"라는 이야기가 많았었는데, 그것보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을 다루는거 같습니다. <핵심 실패 요인! 간단 요약> 주요 실패 요인중 하나는 ​"나쁜 친구들" 입니다. 즉, 직원, 협력업체, 투자자등 모든 이해관계자에 있어 좋은 사람을 구하지 못할 경우입니다. 좋은 아이디어가 있더라도, 나쁜 친구들에 의해 아이디어가 실현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은 뭐가 있었을까요? 정말 믿을 만한 사람을 공동 창업자로 데려오는것도 좋은 방법이고, 업계 경력자를 제대로 모셔오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 하나는 "잘못된 시작"입니다. 이 부분은 우리가 여러번 들어본 "시장이 원하지 않았다"와 귀결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MVP 테스트를 병행해야하고, 고객 발견 단계를 반드시 거쳐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린스타트업처럼 행동한다면, "잘못된 시작"의 덫에 걸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때부턴 "빠른 실패 방법론"을 따르다가 정말로 완전히 빨리 실패 해버리는 말이 씨가 되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창업가들은 왜 사전 고객 조사를 생략할까요? 이는 행동을 우선시하는 기업가적 기질 때문입니다. 즉, 일단 시작하고 보자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렇다고, 시작을 안해선 안됩니다. 이를 위해 기회를 잡으려고 실행하는 것과, 돌다리도 두들겨보는 조사 관점에서 균형을 유지하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HBR]스타트업, 왜 실패하는가?

[HBR]하버드비즈니스리뷰

[HBR]스타트업, 왜 실패하는가?

2021년 5월 31일 오후 1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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