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는 지금 차트 역주행 중> - | 커리어리

<네이버 블로그는 지금 차트 역주행 중> - 지난해 작성된 블로그 게시물은 연 3억건 - 월평균 콘텐츠 생산량 28% 증가 - 전년 대비 신규 개설 블로그 120% 증가 - 신규 블로거 중 30%가 20대 - 블로그에 글을 하루 1건 이상 쓰는 '활성 블로거' 중 20대 비율은 20% 이상 최근 네이버를 둘러싼 블로그 트렌드가 역주행하고 있어요. 제 주변에도 네이버 블로그 이용자가 늘어난 게 보이는 요즈음인데요. 이 트렌드를 이끄는 주역이 2030 세대라고 합니다. 기사는 세 가지를 주 요인으로 소개했습니다. 1️⃣ 코로나19가 탄생시킨 '집콕족' "코로나19로 인해 외부 활동 감소로 생활 반경이 좁아지면서 글을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이나 일상을 남겨두는 이가 급증"했습니다. 글은 사진이나 영상에 비해 생산이 용이해 글을 통해 일상을 기록하는 시도가 많아진 것으로 풀이된다고 해요. 2️⃣ 블로그 특유의 폐쇄성 불특정 다수에게 일상이 노출되는 SNS와 달리 블로그는 가까운 지인에게 내밀하고 자세한 일상을 공유할 수 있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때문에 과도한 노출을 꺼리는 MZ세대에게 인기를 얻을 수 있었다고 해요. 3️⃣ 네이버 포털의 영향력 네이버는 국내 소비자가 검색으로 가장 많이 이용하는 플랫폼으로, 사용량만 놓고 보았을 때 SNS가 이길 수 없는 강적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압도적인 점유율이 네이버 블로그의 가장 큰 이점이라고 합니다. 📍 네이버는 현재의 기조를 바탕으로 블로그를 '커머스·전문가’ 플랫폼으로서 발전시키는 중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채널 영향력을 활용한 커머스 시스템으로 '인플루언서'를, 전문가 플랫폼으로 '엑스퍼트'를 블로그에 접목하고 있다고 해요. 네이버 블로그가 과거에는 자유로운 분위기였다면, 앞으로는 브런치 같은 전문성을 내세운 콘텐츠 플랫폼으로 자리잡을 거라는 느낌이, 저는 개인적으로 살짝 아쉽네요. 다른 매체에서도 다양한 글쓰기 플랫폼이 속속 등장하는 지금, 글쓰기 플랫폼과 콘텐츠 시장의 판도는 어떻게 변화할까요?

1세대 SNS의 마법 '블로그' 2030세대가 반했다

매일경제

2021년 6월 3일 오후 2:32

댓글 0

주간 인기 TOP 10

지난주 커리어리에서 인기 있던 게시물이에요!

현직자들의 '진짜 인사이트'가 담긴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커리어리 | 일잘러들의 커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