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민다움 1 - 뭐하는 회사를 만들까? ㅡ � | 커리어리

배민다움 1 - 뭐하는 회사를 만들까? ㅡ 𝗜𝗡𝗦𝗜𝗚𝗛𝗧 𝟭 브랜딩을 위한 비즈니스를 하라 비즈니스가 성공해야 그 비즈니스를 도와주는 디자인도 성공함. 일반적으로 브랜딩과 디자인을 매출을 높이는 도구로 쓰지만, 사실 만들고 싶은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 사업을 잘해야 하는 것. 따라서 좋아하는 디자인만 고집하기보단, 다양하게 개발하고 업그레이드한 디자인으로 매출을 올려 원하는 디자인을 계속하길 추천. 𝗜𝗡𝗦𝗜𝗚𝗛𝗧 𝟮 문제를 파악하고 정의하라 대부분 진짜 해결해야 하는 문제보단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을 이야기하며, 해결책을 찾은 다음 합리화를 위해 문제를 찾아 끼워 맞춤. 해결책을 찾다 보면 자기도 모르게 순간적으로 해결 가능한 문제점들만 보게 되기 때문에 절대 해결책을 먼저 찾으면 안 됨. 진짜 중요한 것은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느냐가 아니라 문제 자체를 찾는 것이며, 문제를 어떻게 정의하느냐가 시작점. 𝗜𝗡𝗦𝗜𝗚𝗛𝗧 𝟯 배민의 본질 배달의민족의 기능과 서비스를 말 나오는대로 나열한 뒤 줄여보니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배달산업을 발전시키자’라는 슬로건이 나옴. 정보기술이란 말은 ‘기술’에 방점이 찍히지만, 배민은 ‘정보’에 더 중심을 둠. 배민이 하는 일이 오프라인의 배달음식점 정보들을 온라인으로 전환하는 일이기 때문. 즉, ‘전단지를 온라인화해서 배달산업을 발전시키자’는 명분이 배민의 첫 번째 비전. 𝗜𝗡𝗦𝗜𝗚𝗛𝗧 𝟰 배민의 차별화 포인트 김봉진 대표에게 배달음식이란 주위 사람이나 가족과 즐겁게 먹은 음식 혹은 체험. 따라서 그에게 배달음식이란 ‘사랑하는 사람과 나누는 행복한 시간’이며, 배민은 좋은 음식을 먹고 싶은 곳에서 먹게 해주는 회사. ‘쉽고, 명확하고, 위트 있게’가 배민 서비스 제작 원칙. 엄마도 쓸 수 있을 만큼 '쉬움’, '정보의 최신성과 신뢰성이 우리 서비스의 본질이라는 '명확함, 10년 후에도 잃지 말아야 할 배민의 고유한 '위트'. 서비스 3대 과제는 업소정보, 업소리뷰, 시스템 안정성. 정확한 ‘업소정보’를 확보하고, ‘업소에 대한 리뷰’, 즉 평가를 충분히 쌓은 뒤, 위의 두 가지를 지지해주는 백그라운드 시스템이자 IT 기술, 즉 ‘시스템 안정성’을 만든다는 뜻. ▶ 삶에서나 사업에서, 브랜드 관리에 최우선시되어야 하는 것은 브랜드의 개념을 분명히 하는 것. 그러려면 우선 사업의 특징을 주욱 나열한 뒤, 줄이고 응축하며 몇 개의 단어로 집약해봐야 함. 𝗜𝗡𝗦𝗜𝗚𝗛𝗧 𝟱 창업은 어떤 사람들과 하면 좋을까? 회사가 어려움을 겪을 때마다 멤버들이 서로를 믿으며 헌신했기 때문에 극복 할 수 있었음. 그렇기에 김봉진 대표는 우정을 나눈 사람들과 창업하길 추천함. 사업이라는 게 오랫동안 바닥을 치다가 갑자기 올라가기 때문에, 그 엄청나게 느껴지는 인고의 시간을 같이 견뎌내는 힘이 있어야하기 때문. 𝗜𝗡𝗦𝗜𝗚𝗛𝗧 𝟲 비즈니스에 임하는 자세 타이밍을 잡기 위해 규모를 작게 하고 빠르게 여러번 테스트해보는 게 중요함. 처음부터 많은 자원을 투여하지 않으면 실패하더라도 피해가 크지 않기 때문. 오히려 무언가를 꼭 해내야겠다고 독하게 결심하면 문제가 생김. 리스크는 보수적으로 피해가는 편. 창업은 많은 위험을 무릅 써야한다는 통념과 달리, 리스크를 잘 예상해서 피하고 분산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음. 배민은 사업을 할 때도 이미 잘하는 플레이어가 있는 영역이면 정면승부하기보다는 최대한 옆쪽으로 치고 들어가 1등할 수 있는 영역을 찾음. 조용히 후방으로 들어갈 수도 있는데 정면승부를 선포하면 괜히 감정적 대응이 될 수 있기 때문. ▶ 일할 때는 정확한 팩트에 기반을 둔 데이터를 분석해야 하고, 그에 대한 전략을 세워야 됨. 그다음 필요한 게 열정. 막연한 열정은 주변 사람을 부담스럽게 하고, 뭘 도와줘야 될지 모르게 만듦. 𝗜𝗡𝗦𝗜𝗚𝗛𝗧 𝟳 우리만의 시각을 키우는 법 평균적 사고의 함정에 빠지지 않는 게 더 중요함. 똑똑하고 지식이 많은 사람일수록 남들이 생각하는 프레임 안에서 안전하게 이야기하다보니, 평균적 사고에 갇히기 쉬움. 배민은 처음에 사전적인 정의를 찾은 다음 자신들만의 정의를 다시 해봄. '우리가 생각하는 복지는 무엇인가' 처럼, 보편적인 가치관은 이것인데 우리가 추구하는 가치관은 무엇인지 다 같이 생각함.

배민다움

Naver

2021년 6월 9일 오후 2:11

댓글 0

주간 인기 TOP 10

지난주 커리어리에서 인기 있던 게시물이에요!

현직자들의 '진짜 인사이트'가 담긴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커리어리 | 일잘러들의 커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