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의 시장경제는 콘텐츠를 빼놓고 말할 수 | 커리어리

오늘날의 시장경제는 콘텐츠를 빼놓고 말할 수 없다. 콘텐츠를 활용한 시장에는 온라인 · 오프라인 가릴 것 없이 사람들이 몰려들고 있고 이러한 고객의 집객은 매출 증진이라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기에 많은 기업과 서비스들이 콘텐츠 시장으로의 진출 혹은 콘텐츠와 연결된 시장의 창출에 목말라 있는 것이다. 하지만 고객들의 시간은 절대적이기에 제한된 시간을 두고 콘텐츠와 서비스간의 경쟁은 점차 심화될 수밖에 없다. 이러한 경쟁 구도에서 소비자를 붙잡아두고 스스로 찾게 만드는 힘이 바로 팬덤이다. 대형 소속사의 Push없이 오롯이 팬덤의 힘으로 글로벌 스타의 자리에 오른 BTS와 이러한 BTS의 팬덤을 통해 이루어지는 엄청난 규모의 경제활동은 오늘날의 기업과 서비스들에게 나아가야 할 방향에 큰 시사점을 전달해준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기업의 수장부터 말단직원까지 모두 팬덤을 통한 경제활동에 집중하는 빅히트/하이브의 모습처럼 달려갈 수 있는 기업이 얼마나 될까라는 점과 빅히트/하이브 조차 BTS에 대한 지나친 편중으로 단기간의 성과가 아닌 장기간의 꾸준한 비즈니스모델 창출에는 아직 성공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 아직 많은 숙제가 남겨져 있다고 할 수 있다.

Idea Cafe : 생각을 파는 가게 3.0 : 네이버 블로그

Naver

2021년 6월 21일 오전 7:03

댓글 0

주간 인기 TOP 10

지난주 커리어리에서 인기 있던 게시물이에요!

현직자들의 '진짜 인사이트'가 담긴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커리어리 | 일잘러들의 커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