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 - 콘텐츠 마케팅 전략 📝 Type & Highlight [Highlighted🖍] 1. 누구를 위해 쓸 것인지, 명확한 타겟팅 - 가상의 페르소나가 아닌, 특정 사람을 생각하며 작성할 것 - 전술적(tactical)이고 전략적(strategic)인 접근방식이 필요함 - tactical한 고객들에게는 directions 와 information을, strategic 고객들에게는 models 와 framework 2. 무엇을 쓸 것인가 - 독자들은 매일 블로그를 확인하지 않기 때문에 비슷한 핵심 주제들을 다뤄도 상관없음 - 주제의 대부분은 1) 키워드 리서치 2) 유저 피드백에 기반한 painpoint 서술 후 해결방안 제시 3) 제품에 대한 직접적인 기록(product updates) 3. 언제 발행할 것인가 - 1주에 아티클 1개, 제품관련(product updates) 2개가 보편적 4. 유입 경로는 어떻게? 1) Organic Search - Internal linking: 위키피디아 참조하여 동일한 SEO 전략 적용 - SEO: 사이트 구조, navigation, meta description, canonical link등 모든 것이 링크에 반영 - 콘텐츠 정리: 오래된 콘텐츠를 삭제하거나 재구성하여 게시 - 콘텐츠 퀄리티: 길이가 길수록 상위 랭크(1900개 이상의 단어를 사용할 것을 권장) 2) Email -주간 콘텐츠 뉴스레터 -일반 제품 업데이트 -웰컴메일 -무료 온보딩 메일 -recurring 메일 -retention email (제품에 관여하지 않는 사용자들에게도) 5. 고객들에게 제품에 대해 알리기 - 대화도구(인터컴/챗봇)를 통해 직접 물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 (“pain point를 겪고 있는 것 같은데 저희가 해결해 드릴 수 있을까요?”) -> 사용자의 행동 패턴과 니즈 파악 중요 - 블로그 첨 부는 하위가 아닌 상단에 게시 - Jessica, head of mareting at SaaS Inc가 Tom, freelance writer 보다 더 신뢰감을 준다. - 제품 언어(product language)를 사용할 것 6. 성과 측정 방법 - 월별 트래픽 - 월별 organic 트래픽 - 총 백링크 및 참조 도메인(referring domain) - 키워드 순위 (키워드-트래픽 점유율 좌우됨) 7. 콘텐츠 마케팅 도구 - SEO + research (Revive, Ahrefs, Moz, Clearscope, KeywordTool.io, AnswerthePublic.com) - Content Creation + Hosting (Quip, SketchDeck, DraftSend,WordPress,WPEngine) - Email (Customer.io, ConvertKit, CampaignMonitor) - Promotion + Conversion (Sumo, Freshchat, Buffer, Copper) - Workflow (Zapier, Trello, CoSchedule) - Analytics + Attribution (Google Analytics, Segment) [Typed⌨️] 저희 팀은 초기부터 콘텐츠 마케팅에 공수를 많이 들이고 있습니다. 콘텐츠를 접하는 사람이 바로 우리 제품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그들이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를 꾸준히 접한다면 잠재고객이 될 수도 있으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정확히 파악하고 pain point를 날카롭게 캐치해서 최적화하는 작업은 꼭 필요합니다. 리텐션 유도 메일 역시 중요합니다. 페르소나별, 니즈 별로 고객들을 리타겟팅 후 메일을 재발송한다면 오픈율을 더 높일 수 있겠죠? 또한 콘텐츠 마케팅의 효용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홈페이지 주소 혹은 제품 url 등 유저가 언제든지 유입될 수 있는 경로를 삽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에도 말했듯이, 콘텐츠 독자 중 99%는 당장이 아니더라도 언제든 우리의 고객이 될 수 있으니, 컨버전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필수라는 점!

Content Marketing Strategy: A Complete Guide for SaaS Compan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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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6월 21일 오후 1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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