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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 100명이 말하는 2021 하반기 마케팅 트랜드 by 이름없는스터디 브런치> 🖋TK's 코멘트 '소비자가 똑똑해졌다. 마케터에게 부담으로 다가온다' 정보의 비대칭이 없는 시대, 여러분들의 브랜드/서비스 마케팅은 안녕하신지요? <내용요약> '이름없는 스터디'라는 모임에서 산업별 현직 마케터 100명이 토론한 내용을 정리. 1. 종합 광고 대행사도 지속을 위해 디지털마케팅 역량 강화 - 커머스를 직접하거나 인수하는 등의 변화 2. 디지털 대행사는 기존 대행 영역에서 직접 커머스로 진행하는 구조 - 에코마케팅, 플레이디, NHN AD 등 3. 매체 Side에서는 중소형 광고 진입기회 높아짐 4. 라이브 커머스는 성장에는 미지수. - 최저가에 따른 수익성에 어려움이 있음 5. 최근 백화점 매출 성장중이며 오프라인 경험을 필요로 함 6. 예전에는 단순 광고 대행이 많았으나 코로나 후에는 컨설팅 요청이 증가 7. 인플루언서도 나만 아는 인플루언서/브랜드와의 콜라보를 위해 노력함 8. 브랜드간의 콜라보도 매니아 유무가 중요 9. 오프라인 마케팅도 온라인과 촘촘하게 연결하는 것이 중요 10. 특정한 곳에 집중하기 보다 1)영구히 받아들여야 할 것 2)중단했는데 재개할 것 3)더 커질것을 구분해야 함 11. 소비자가 똑똑해졌고 이는 마케터에게 큰 부담이 된다 12. 파편화/집단화가 동시에 이뤄짐 13. 기업의 가치를 소비자가 보는 관점이 보다 중요한 시기

마케터 100명이 말하는 2021 하반기 마케팅 트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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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6월 22일 오전 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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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심 변했나?"…프랜차이즈 광고 시작한 당근마켓, 적자 벗어날까 by 한국경제> 당근마켓도 수익화 BM을 다양하게 펼치겠다는 기사입니다. 플랫폼 BM을 간단하게 보면 ①수수료 ②광고 ③유료화의 3가지로 볼 수 있는데, 당근마켓의 경우 일본의 메루카리와는 달리 중고거래에 따른 거래 수수료로 매출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는 거대한 트래픽을 바탕으로 광고 수입이 매출과 이익의 전부라고 생각됩니다. 기사에 따르면 '브랜드 프로필' 서비스를 통해 B2B 수익을 늘리겠다고 합니다. 소비자들에게 대놓고 유료화를 한 건 아니지만 지금까지 동네기반 커뮤니티를 지향했던 서비스를 해치지 않고 어떻게 혜택스럽게 녹여 내는가가 관건이네요. 오랜기간 고민끝에 내놓는 서비스 같아서 당근마켓 내부에서 준비를 잘했을거라 생각합니다. 벤치마킹 할 수 있는 유의미한 성과가 나오면 좋겠네요.

"초심 변했나?"...프랜차이즈 광고 시작한 당근마켓, 적자 벗어날까 [긱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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