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아이디어를 찾는 5가지 방법✨ 흔히 사업은 풀고자 하는 문제를 정의하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과정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풀고자 하는 문제, 즉 사업 아이디어는 어디서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그 방법론을 소개합니다. ✅ 1. 기술의 변곡점을 살펴보기 Product-Market Fit이라는 용어를 처음 정의한 Andy Rachleff는 빠르게 성장하는 사업 아이디어를 찾기 위해서 기술의 변곡점을 살펴보라고 권한다. 사업 아이디어가 가장 많이 쏟아져 나온 시기는 디지털 플랫폼이 생긴 PC의 보급, 인터넷의 도입, 모바일의 등장 시기들이었다. 테크 기업들이 채용을 할 때 학위를 중요하게 보기 시작하지 않는 것, 코로나 바이러스로 우리의 생활이 바뀌어 가는 것, 귀농하는 사람들이 늘어 가는 것, 출생률이 낮아지고 외국인 근로자가 증가하는 것 등. 이런 사회적 변화 속에서 이전에 없던 새로운 니즈가 발생하고, 이를 잘 파악하면 좋은 사업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다. ✅ 2. 당연한 것들에 대해 질문하기 Y-Combinator의 창업가인 폴 그레험은 당연하게 보이는 것들이 더 나은 방법이 없는지 다시 물어보는 것 자체가 사업 아이디어를 떠오르게 한다고 한다. 사업 아이디어를 들었을 때 다른 사람의 반응이 그게 될까 하는 부정적인 것들 중에서 보통 정말 크게 성장하는 사업 아이디어가 나온다. 우리가 일상에서 당연히 하고 있는 행동, 구매해서 쓰는 제품에 대해서 과연 이게 최선일까 라고 질문을 던져보면 사업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다. ✅ 3. 시장의 끝자락을 살펴보기 어떤 시장이든간에 현재의 시장에 참여하지 않고 있는 사람/조직이 있다. 왜 참여를 하고 있지 않은지를 살펴보자. 가격이 높아서 인가, 제품이나 서비스가 그 사람들에겐 만족스럽지 않아서 인가, 아니면 다른 요소가 있는 것인가를 살펴보자. Square는 수십 페이지의 계약서에 사인을 하고 높은 수수료를 내야 하기 때문에 카드 단말기를 도입하지 않는 소상공인들을 발견했다. 그리고 시장의 밖에 있는 그들에게 가입 절차가 간단하고 수수료가 낮은 결제 방식을 제공하였다. ✅ 4. 아웃라이어에 주목하기 내가 이해하기 힘든 사람들의 행동이나 이전에 사람들이 하지 않았는데 하게된 행동을 살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사람들이 이해하기 힘든 행동을 하거나 이전과 다른 행동의 변화가 있다면, 그들에게 새로운 문제가 생겼고 그걸 스스로 해결하고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셀카봉을 쓰는 사람을 처음 봤을 때의 낯설은 느낌이 들었을 것이다. 하지만 시간이 한참 흘러 셀카봉이 여행의 필수품이 되고 나서야, 혼자 사진을 좋은 각도로 찍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되었다. ✅ 5. 아이디어 추출하기 Dane Maxwell이 제안한 아이디어 뽑아내기 (Idea Extraction) 방법은 고객에게 직접 물어보는 방식으로 사업 아이디어를 직접적으로 찾는다. 먼저 마진율이 높고 수작업 비중이 높은 산업군을 선택한다. 그런 다음 해당 산업군의 종사자들의 이메일을 수집하고, “최근에 특정 소프트웨어를 찾아봤는데 그런게 없어서 힘드셨던적은 없나요? 저희가 리서치 중인데 잠깐 전화통화를 허락해 주시면 그런 소프트웨어를 구상해 보겠습니다” 라는 식의 이메일을 보낸다. 그리고 답이 오는 사람들을 전화 통화하면서 가장 중요한 사업 활동은 무엇인지,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 어디에 시간을 많이 쓰는지 등을 물어보며 고객의 문제와 이를 해결할 제품을 구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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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6월 24일 오후 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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