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이 초기에 0%의 수수료로도 이베이를 넘지 못한 이유 : 네트워크 효과🕸️ 워렌 버핏이 투자하는 기업 중 핵심 아이디어는 "해자" 입니다. 경제적 해자란, 시장에서 기업의 점유율, 브랜드 충성도 등을 통해서 소비자로 하여금 계속적인 소비를 하게 만드는 것으로써 다른 기업들이 쉽게 시장에 진입하거나 점유율을 뺏기 어려운 것을 말합니다. 현대의 해자 중 가장 강력한 것은 네트워크 효과입니다. 지금은 믿지 못하겠지만, 한동안 이베이는 몹시 조악한 UI를 가지고도 온라인 시장의 지배자로 군림했습니다. 야후 옥션과 아마존이 초기에 이베이를 꺾지 못해서 장기간 고생을 하고, 우회로를 탔어야만 했다는 것은 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케이스 스터디 : 초기의 이베이 ↔ 야후, 아마존 - 초기 인터넷에서 아마존과 야후는 이베이의 더 나은 복제품을 만들었지만 : 소프트웨어와 사이트의 심미성에서 압도했고, 당시 이베이가 크레이그리스트처럼 보였던 것과는 대조적이었다. - 야후의 홈페이지는 당시 가장 강력한 트래픽을 가진 페이지였는데, 새로 출시한 야후 옥션만을 광고하고 있었다. - 가격적인 메리트도 있었다 : 이베이는 6%의 수수료를 가져갔지만 아마존과 야후는 0%였다. - 하지만, 이런 정책에도 아무런 일이 일어나지 않았다. 가장 강력한 시장 신규 진입자가 들어왔으나 이베이는 계속 성장하고 있었고, 아마존과 야후는 무료임에도 충분한 성장 견인을 받지 못했다. - 궁극적으로, 아마존은 처음에는 그렇지 못했다. 아마존의 양면 시장 (two-sided market)은 현재도 50% 이상의 거래가 일어나는 곳이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20년이라는 시간이 필요했다. 아마존은 양면 시장을 가져가고 싶었지만, 먼저 시장에 물건을 올려 두어야만 했고 이는 아마존 옥션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초기에, 아마존은 이베이를 바로 공략하는 것으로는 성공할 수 없었고 돌아가는 방법을 선택해야만 했다. - 이후 아마존이 성장한 것은 Multi-factor process advantage(MFPA) 때문인데, 산업군 내 다른 회사와 다른 제품의 제조 방식으로 몹시 따라하기 어려운 것이다. 아마존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그런 강점이 있었다. 그들이 움직이는 속도와 큰 회사에서 혁신하는 방법은 인상적이다. 일반적으로 큰 소프트웨어 회사는 느리고 멍청하며 혁신적이지 않다. 반면, 아마존은 빠르게 움직였으며 멈추지 않는 혁신을 했다. - MFPA는 드물다. 몇개의 회사만 할 수 있는데, 이는 문화, 고용, 진정한 다른 방법에 대한 헌신이 필요하다. MFPA는 세상이 움직이는 방법과 완전히 다르고, 몹시 드물게 일어난다. 네트워크 효과의 형성 : - 단순히 양면 시장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네트워크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참여자에게 자연적인 유인이 있어야 하며 하나의 플랫폼으로 양쪽의 참여자를 만족시킨다면 네트워크가 발생할 수 있다. - 단순히 한 쪽의 참여자만 만족시키려는 경향이 있으나, 양쪽의 참여자를 위한 각각의 큰 문제를 풀어야 할 수 있다. 가령 페이팔에서 결제는 되는데 판매자에게 돈이 가지 않는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 어떤 문제가 가장 큰 것이고, 어떻게 풀지를 이해해야 참여자들이 올 수 있다. 각각의 측면에서 당신의 네트워크가 문제를 해결해 주어야 한다. - 이때 닭-달걀 문제가 생기는데, 네트워크의 규모를 키우지 못하면 제대로 네트워크가 작동할 수 없고, 네트워크가 작동하지 못하면 규모를 키울 수 없다. 이를 풀기 위해서는 아래의 방법을 쓸 수 있다 : 1. Virality : 링크드인처럼 타인을 초대하게 만들던가 2. Incentive : 페이팔처럼 새 사람을 데려오면 양쪽에게 5달러를 주던가 3. Build something with standalone value : 오픈테이블처럼 완전히 독자적인 가치를 주던가

The 4 Types Of Defensibility

NFX

The 4 Types Of Defensibility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지금 간편 가입하고 다음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1년 6월 26일 오전 12:41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