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리뷰 #13일차
🎀디자이너 협업을 위한 실무 용어🎀
하이어라키 : 디자인 요소들을 중요도에 따라 시각적으로 배열하는 것
레이아웃 : 텍스트. 이미지, 버튼 등 여러 디자인 요소를 정해진 공간 안에서 배치하는 것
컨셉 : 디자인 기획 or 디자인 의도. 특정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문제점이 무엇인지 논의하고 디자인 아이디어를 모색!
pt/px : 1pt = 0.72인치 / px : 화면을 이루는 정사각형의 가장 작은 단위. 모니터에 따라 크기가 달라짐.
🎀디자이너 협업을 위한 문구🎀
아웃라인을 깨다 : 텍스트를 이미지 혹은 도형으로 변형하는 작업. (디자인 파일을 받는 사람에게 제작자가 사용한 폰트가 없어도 텍스트가 깨지지 않는다.)
밭다 : 두 요소의 간격이 좁을 때 쓰는 말. (바트하다라고도 많이 사용)
러프하다 : 보는 사람이 디자인에 대해 감 잡을 수 있을 만큼만 대강 만들 때 사용
오파시티를 조절하다 : 이미지의 투명도를 변경
마진 남기다 : 여백을 남긴다는 뜻
🎀그래픽용어🎀
커닝(Kerning) : 글자의 모양 때문에 활자가 고르게 배열되지 않은 것처럼 보이는 경우, 글자 모양에 맞게 간격을 적당히 조정해서 시각적으로 매끄럽게 보이게 하는 것
벡터 : 이미지가 화면에서 보여지는 방식 중 하나. 벡터의 장점 - 이미지를 아무리 확대해도 해상도 등의 품질이 떨어지지 않음. 단점 - 자연스럽고 섬세한 색상 표현이 어려움.
레스터(Raster) : 이미지가 화면에서 보여지는 방식 중 하나. 픽셀이 모여 이미지를 구성.
스프레드 (Spread) : 책을 펼쳤을 때 이미지가 좌우 페이지 모두에 걸쳐 연결돼 보이도록 하는 것.
블리딩(Bleeding) : 잡지나 서적, 카탈로그 등을 구성할 때 사진이나 일러스트를 지면보다 넘치게 배치해 바깥으로 튀어나가도록 하고 재단시에 지면 크기 만큼만 자르는 방법. 여백이 없어져 꽉찬 효과를 줄 수 있음
플랫(Flat) 디자인 : 단순하고 가독성 좋은 2차원 형태 디자인
🎀웹 용어🎀
그리드 : 디자인 영역을 일정하게 구획하는 '수직과 수평의 격자'. 일관된 레이아웃을 구현할 때 기준선 역할을 함. 화면의 배치나 여백, 정렬을 일정하게 할 때 도움 됨.
UI (User Interface : 사용자 환경) : 사용자가 보는 디자인 요소 자체. 제품이나 서비스의 폰트, 컬러 레이아웃 등 시각적 디자인 요소
UX (User Experience : 사용자 경험) : 디자인 요소를 보고 사용자가 얻는 경험.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때의 느낌 및 반응.
GNB (Global Navigation Bar) : 웹사이트 메인 상단에 위치하는 메인 메뉴.
LNB (Local Navigation Bar) : GNB의 하위 메뉴(서브 메뉴).
푸터 영역 : 웹사이트 가장 하단 부분 (보통 회사 정보나 서비스 정책, 인증마크가 있음).
프론트엔드 : 이용자가 보는 화면. 레이아웃, 텍스트, 컬러 등 모든 시각적 요소들이 속함.
백엔드 : 관리자가 보는 화면. 사용자에게는 보이지 않는 서버, 프로그램 기능 등이 속함.
파비콘 (Favicon) : 상단 브라우저 탭 타이틀 옆에 위치한 작은 아이콘. 보통 기업이나 브랜드 로고를 많이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