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에서 인사이트로 가는 스마트한 방법?] "지금의 우리는 데이터 자체를 분석하는 일에만 매몰되어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출발 지점이 잘못된겁니다." "데이터는 스스로 말하지 않습니다." 📍이 책의 핵심개념은 데이터 스토리텔링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데이터 스토리텔링이란, 데이터에 근거해야 하지만 역설적이게도 데이터에 매달리지 않아야 합니다. 데이터의 결과를 영향력 있는 스토리로 전환해 비즈니스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데이터와 스토리를 연결하는 핵심 3가지 1. Why - 데이터의 목적 : 데이터 분석의 목적과 목표는 무엇인가? 2. Who & What & How - 캐릭터와 사건 : 스토리를 이끌어가는 주인공과 사건은 무엇인가? 3. So What - 아하! 포인트 : 스토리를 매력적이고 흥미진진하게 만들 아이디어는 무엇인가? 📍 데이터 스토리 구조 : '도입 - 중간 - 결말' 3단계 1. 도입 단계 : 데이터 분석을 중심으로 주인공(클라이언트와 브랜드)를 소개하고 현재 상황을 명확히 합니다. 주인공에게 과제가 주어지고, 확인된 문제와 기회가 드러납니다. 2. 중간 단계 : 핵심 사건으로 전개됩니다. 갈등이 펼쳐지는 단계입니다. 복잡한 갈등 구조가 스토리의 극적 긴장을 만들고, 우리를 몰입하게 합니다. 3. 결말 단계 : 정보의 깊이가 더해지고 데이터 스토리가 절정으로 다다르면 최종 결말과 연결됩니다. 사건이 전개되고 절정을 지나 결말로 향해갈 때, 우리는 인사이트를 드러내야 합니다. 핵심 결론과 청중의 공감 포인트가 하나로 만나는 공간인 셈입니다.

데이터는 스스로 말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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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6월 30일 오후 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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