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첨단, 최고급, 1등이란 표현을 남발하는 | 커리어리

<최첨단, 최고급, 1등이란 표현을 남발하는 기업들의 특징> 1. 스토리텔링은 어떤 특정 영역에만 한정된 것이 아니므로, 비즈니스 영역에서의 서술적 접근법은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될 수 있다. 2. (특히) 고객 개개인은 단지 일련 번호가 아니라, 여러 이야기를 가진 사람들이기 때문에 전문적인 이야기 기법을 실천함으로써, 고객을 한 명의 인간으로 대하고 소통해야 한다. 3. 사려 깊고 겸손한 자세로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솔직하고 신뢰할 수 있는 대화를 나누면, 더 정확한 지식을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서로 존중할 수 있게 된다. 4. (그런데 안타깝게도) 회사의 웹사이트나 광고에서 고객을 비인간화하는 사례를 쉽게 찾을 수 있다.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향상하는 기술 선도 기업인 우리 회사는 차세대를 위해 비용 효율적이며, 세계적 수준의 고성능 부가가치를 만들어내는 혁신적 솔루션 제품들을 제공합니다" 5. 이런 메시지에는 그 어떤 사람들의 목소리도 들어 있지 않다. 그저 로봇이 쓴 것 같을 뿐. 6. 자동차 사용 설명서와 시의 차이점을 생각해보라. 자동차 사용 설명서는 ‘회사'라는 단체가 작성한 개성 없는 글이지만, 이해하기 쉬운 설명을 제공한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7. 반면에, 시는 지극히 개인적인 글이다. (그래서) 누군가가 시를 읽을 때의 리듬과 운율, 즉 고유의 특색 있는 목소리까지 들을 수 있다. 사용 설명서에서는 절대로 흉내낼 수 없는 방식으로 시에서는 감성을 느낄 수 있다. 8. 문제는 전문 용어로 가득 찬 글이 너무 많이 사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가 이런 언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더 객관적으로 인식되고자 하기 때문인데, 이점이 사용설명서와 예술 작품이 다른 이유다. 9. 하지만 고객이 원하는 것은 이와 정반대다. 고객은 기계가 아닌, 사람이 쓴 언어를 느끼고 싶어 한다. 10. ‘최첨단, 최고급, 매우 중요한' 이러한 언어는 고객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는 기업들의 결과물이다. 그들은 고객이 직면한 문제, 그들의 제품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11. (그래서 제품이 고객의 어떤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를 공감이 가는 방식으로 풀어내는 것이 아니라, 그저 우리 제품이 제일 좋다는 말만 하고 있는 것이다) 12. 그들은 어쩌면 자기 자신에 대해서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고객만 이야기를 갖고 있는 것이 아니다. 기업도 이야기를 가지고 있으며, 고객들은 기업의 이야기 또한 알고 싶어 한다. 13. (물론) 그렇다고 고객이 시를 원하는 것은 아니다. 그들은 당신의 목소리를 원하는 것이다. 인간의 목소리를 가진. - 데이비드 미어먼 스콧 외 , <팬덤 경제학> 중

2021년 7월 5일 오전 12:16

댓글 0

함께 보면 더 좋은

<어떤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는 방법> 1. 그 분야의 최고 실력자부터 찾습니다. 그 분야에서 제일 잘하는 사람은 누구인지, 업계 관계자들이 높이 평가하는 사람이 누구인지, 당신이 본받고 싶은 사람이 누구인지부터 찾으세요. 2. 그리고 그 최고 실력자와 당신의 차이를 측정하고 평가하세요. 이때는 잔인할 정도로 자기객관화를 하는 게 중요합니다. 3. 격차를 깨달았다면, 그 차이를 줄이기 위해 자신만의 방식으로 공부하세요. 독학을 하든, 다른 사람들과 함께 공부를 하든, 아니면 온라인 강좌를 듣든. 4. 전문가를 찾아가 사소한 일이라도 함께 할 수 있도록 설득해보세요.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바쁘다는 이유로 거절하겠지만, 사소한 일이라도 실제로 해본 경험은 엄청난 도움이 됩니다. 5. 질문하는 연습을 하세요! 전문가와 입문자 사이에는 맥락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어떠한 지식이나 정보를 듣는다고 해서 입문자가 전문가만큼 이해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지식을 제대로 흡수하기 위해서는,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 질문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6. 전문가의 행동을 관찰해보세요. 인터뷰나 정보를 통해 접하는 것보다 집중해서 관찰하는 것이 때로는 훨씬 효과적일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기회가 된다면 중요한 미팅이나 업무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지를 요청해보세요. 그리고 이동 중이거나 잠깐 쉬는 시간에 왜 그런 말이나 행동을 했는지를 물어보세요. 7.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결과물을 가능한 빨리 만들어보세요. 아무리 혼자서 공부를 오랜 시간 열심히 한들 눈에 보이는 결과값이 없으면 그 사이의 발전 과정을 추적하거나 파악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 초기에는 너무 큰 프로젝트보다는 가급적이면 빨리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일을 해보세요. 8. 스스로에게 발전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주세요. 그게 어떤 분야든 잘하기 위해서는 최소 7년 정도 혹은 그 이상의 시간이 걸립니다. 분야와 사람과 방법에 따라 그 시간이 줄어들 수도 있지만, 발전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스스로에게 어느 정도의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How to Build Expertise in a New Field

Harvard Business Review

추천 프로필

현직자에게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현직자들의 '진짜 인사이트'가 담긴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커리어리 | 일잘러들의 커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