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 - 콘텐츠 전략가가 고객과 대화하는 방 | 커리어리

#42 - 콘텐츠 전략가가 고객과 대화하는 방법, UX 라이팅 원칙 📝 Type & Highlight [Highlighted🖍] ✅콘텐츠란? -고객 접점에서 노출되는 모든 형태의 정보와 메세지 - 글, 이미지, 동영상 크게 세 가지 형태 - 글은 커뮤니케이션의 주요 수단으로, 고객 경험 전반에 영향을 미침 ✅UX 라이팅? - 서비스의 목소리를 대신하는 글쓰기를 UX 라이팅이라 하며, 사람들의 이목을 끌고 인지를 높이는 데 목적인 카피라이팅 방법과 차이가 있음 - UX라이팅을 시작하기 앞서, 고객의 시나리오와 여정을 면밀하게 분석해야 함 - 콘텐츠 전략가는 적절한 단어를 찾고 문장을 작성하는 것을 넘어, 고객이 처한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글로 제안 ✅UX라이팅의 3가지 목적: 인지, 정보 전달, 행동 유도 1.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한다. - 반드시 대상의 목적과 상황, 수준 등을 고려해 작성해야 한다. 고객이 놓인 상황과 원하는 정보를 먼저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성해야 한다. - 당황하게 하는 부정적인 표현을 최소화 하고, 서비스 제공자의 입장이 아닌 고객의 입장에서 단어와 표현을 선택해야 한다. 2. 쉽고 명확하게 작성한다. - 고객 타겟에 따라 다르겠지만, 그 타겟 안팎으로 남녀노소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작성되어야 한다. - 전문 용어, 한자 표현 지양하고, 구어체로 말하듯이 쓴다. 3. 간결하게 작성한다. - 고객은 모든 글을 꼼꼼하게 읽지 않는다. - 강조하고 싶은 내용일수록 핵심 단어만 남기고, 불필요한 표현이나 중복되는 내용은 모두 덜어낸다. - 전달해야 할 정보가 많은 경우, 두괄식으로 결론을 앞쪽에 배치하면 고객이 전체 내용을 읽지 않더라도 내용을 빠르게 파악 가능하게 한다. 4. 일관성 있게 작성한다. - 같은 요소를 가리킬 때 고객이 혼란을 느끼지 않도록 일관된 용어를 사용하게 한다. ✅일관성 있는 목소리의 중요성 - 브랜드의 목소리는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브랜드의 가치를 전달하고 정체성을 표현하는 중요한 요소중 하나이다. 어떤 상황 속에서도 변함없이 일관되게 유지해야 한다. - 브랜드 목소리는 디자이너, 마케터, 카피라이터 등 안팎에서 전하고자 하는 브랜드 경험이 모두 일치될때 비로소 완성되는 것. - 다양한 고객 접점에서 콘텐츠를 담당하는 구성원 모두가 하나의 목소리를 이야기하도록 가이드가 필요하다.

콘텐츠 전략가가 고객 경험에 기여하는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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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7월 7일 오전 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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