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넷플릭스와 함께 성장한 왓챠의 생존 팁은 | 커리어리

✅ 넷플릭스와 함께 성장한 왓챠의 생존 팁은 '데이터' 1️⃣ “돈 수천억원 갖고 잘 싸우는 회사도 많죠. 하지만 데이터와 기술로는 왓챠를 이기기 어렵다는 소리를 들을 겁니다.” 2️⃣ 박태훈(36) 왓챠 대표는 성장 비결에 대해 “영화·드라마에 대한 별점과 후기 등 6억개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콘텐츠 추천 시스템은 왓챠가 독보적”이라고 말했다. 왓챠는 2011년 박 대표가 카이스트 전산학과를 중퇴하고 차렸다. 3️⃣ 그는 “넷플릭스 때문에 망할 뻔한 게 아니라 넷플릭스와 함께 성장했다”고 했다. 서비스 시작 전만 해도 한국 이용자들은 ‘월 7900원만 내면 영화를 무제한 감상할 수 있다’는 왓챠의 개념 자체를 이해하지 못했다. 박 대표는 “넷플릭스가 들어오고 나니 더 이상 사업 모델을 구구절절 설명할 필요가 없어졌다”고 말했다. 4️⃣ 왓챠는 철저한 ‘롱테일’ 전략을 추구했다. 롱테일은 잘 팔리는 소수 상품이 아닌 수많은 상품에서 작은 규모라도 끊임없이 수익을 발생시키는 것이다. 넷플릭스가 대형 영화관처럼 소수의 블록버스터 오리지널 작품을 집중 상영한다면, 왓챠는 이용자 개개인에게 모두 다른 작품을 추천해주는 식이다. 추천에 대한 고객들의 호응도 높다. 왓챠 이용 데이터를 분석해본 결과 추천받은 콘텐츠를 선택하는 비율이 70%에 이른다. 왓챠가 해외 드라마와 1980~1990년대 영화를 간판으로 내세운 것도 데이터를 통해 도출한 결과이다. 🤔 왓챠에 가면 이런게 있을까 싶은게 있고, 넷플릭스에 가면 왜 이게 없지? 싶다는 이야기가 떠오른다. 같은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이지만 고객에게 어떻게 접근하느냐의 차별점으로 브랜드를 성장시킬 수 있다. 왓챠의 키워드는 바로 '데이터'를 통한 성공률 높은 추천.

"넷플릭스 오면 다들 망한다 했지만... 덕분에 더 컸어요"

Naver

2021년 7월 8일 오전 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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