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2B vs B2C 마케팅 차이, B2B | 커리어리

< B2B vs B2C 마케팅 차이, B2B 마케팅 중 효과적인 것은 OOOO 이다. > 1. 타겟 시장 B2B : 작다 B2C : 크다 2. 최종 목표 B2B : 영업 기회의 발굴 B2C : 상품 또는 서비스 판매 3. 구매자 B2B : 여러 명, 이성적 B2C : 한 명, 감성적 4. 구매 프로세스 B2B : 다단계 B2C : 한단계 5. 판매 사이클 B2B : 길다 B2C : 짧다 6. 판매동인 B2B : 관계와 상세한 정보 B2C : 인지와 반복 실제 B2B 고객 대상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 중 하나는 의외로 '타깃 대상 뉴스레터' 발송이다. 지금 우리 B2B 고객에게 필요한 상품을 적재적소에 홍보한다. 단순히 후킹용은 아니다. 왜 이 상품이 지금 당신 기업에 필요한지? 어떤 장점이 있을지? 어떻게 기업 내 적용하면 좋을지? 타 기업은 어떻게 하는지? 등등 정보와 텍스트 기반의 뉴스레터이다. 때문에, 하나의 뉴스레터를 제작할 때 꽤 오랜 시간이 든다. 그만큼 소재 선정이 어렵고, 현 고객이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알기 위해 회사 내 영업담당자에게도 별도 인터뷰를 한다. 그걸 또 쉽게 풀어서 써야한다. 또 정제된 어투, 간간히 너무 무겁지 않은 위트까지 싣는다.. 이렇게 고심 끝에 발송해도, B2C 만큼 빠르게 반응이 오지도 않는다. 구매 프로세스가 복잡하기 때문에 사이클이 길다. 예로, 21년 2월에 발송한 내용을 보고 7월에 연락이 오기도 한다. 지표 관리를 더 꼼꼼하게 봐야하는 이유 중 하나이다.

2021년 7월 13일 오후 1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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