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년 충주시를 기점으로 지자체 콘텐츠들이 | 커리어리

* 작년 충주시를 기점으로 지자체 콘텐츠들이 쏟아져 나오는 가운데, 유머나 B급 코미디가 아닌, 도시 정체성에 집중한 광주광역시를 조명해봅니다. <도시 정체성과 시민 문화의 조화, 광주광역시의 디지털 콘텐츠> 1. 지자체 콘텐츠는 지나치게 대세 표방적이거나 도시 기업가주의를 내세우기 보다, 도시 정체성을 고려해야. 2. 도시 문화와 콘텐츠 연결짓기. 특히 지자체 개발 상품을 라이브 커머스로 판매하는 것은 긍정적임. 3. 내부 사정을 아는 시민이 콘텐츠를 제작 할 때, 도시 정체성이 더욱 효과적으로 드러나는 법. 광주광역시의 공식 페이스북과 블로그에서는 지난 5월, 광주 5.18 민주화 운동 대한 기념 이벤트를 진행했다. 이 역시 코로나의 여파로 다수의 시민들과 함께 호흡하지 못한 금남로 시민 행진, 5.18 민주묘 방문 및 기타 추모 행사, 시민 기획 프로그램, 전시 등에 관한 전통을 약소 하게 나마 이어 가기 위한 결정이었다. 매년 5월 한 달 간 열리는 민중 행사는 이미 광주 시민의 정체성을 대표하는 문화라는 사실을 지자체에서도 인지하고 움직인 것이다. 광주광역시는 이벤트 진행을 위한 5.18 기념용 이미지를 직접 제작했다. 5.18 민주화 운동의 열기와 역사성을 상징적으로 묘사하고 시각화 했다. 이벤트는 제작한 이미지를 프로필 사진으로 설정하여 인증한 뒤, 추모글을 작성하는 방식으로 구성됐다. 언택트 시대에 맞추어 추모 공간을 온라인으로 이동시키며 온라인 의례에 대한 새로운 화두를 던진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5.18 민주화 운동 당시 광주에 거주했던 ‘80년 광주 세대’에서 더 나아가 이후 태어난 젊은 연령대까지 추모 문화를 확장시키며 광주의 정체성을 선도하는 모습이다. 이벤트는 5월 18일부터 5월 27일까지 진행되었으며 광주 민중항쟁의 시작과 끝을 상징하는 두 날짜를 기점으로 삼아 추모의 진정성을 더욱 부각시켰다. 광주광역시의 온라인 추모 의례는 안타까운 사고로 운명을 달리한 학동 4구역 건물 철거 현장 참사에서도 이어졌다. 급작스레 일어난 사고로 연일 추모를 원하는 시민들이 늘어나는 가운데, 많은 인파를 문제로 현장 추모가 어려운 현 시국을 고려한 적절한 대처로 볼 수 있다. 광주광역시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방문 할 수 있는 온라인 분향소는 한 번의 클릭을 통해 추모 헌화를 할 수 있으며 24시간도 채 되지 않은 시점에 이미 3500명에 달하는 시민들의 참여가 이어졌다. 광주광역시의 정체성과 시민 문화 보존 전략 세일즈 영역에서도 빛을 발한다. 지자체 상품의 홍보와 판매를 전국적으로 확대하기 위해 라이브 커머스 시장을 공략했기 때문이다. 라이브 커머스는 최근 트렌디한 세일즈 유형으로 주목 받으며 나날이 성장하고 있는데, 광주광역시는 이 흐름에 주목했다. 이들은 네이버 쇼핑 라이브를 통해 광주의 정체성이 담긴 상품들을 판매를 결심했다. 포문을 연 것은 ‘주먹밥 스낵’ 으로, 5.18 민중 항쟁 당시 배를 굶고도 독재 타도를 외치며 거리로 나선 시민들을 위해 어머니들이 모여 빚은 주먹밥을 스낵으로 상품화 한 것이다. 천편일률적인 지자체의 관광상품에서 벗어나 광주를 관통하는 건강 간식으로 상품을 개발, 발전시킨 셈이다. 이렇듯 광주광역시의 SNS는 시의적절성에 기반하여 시의 정체성을 보다 강화하고, 시민들의 원활한 문화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발 맞춘 선진 도시를 꿈꾼다’는 광주광역시의 포부가 진정성 있게 느껴지는 이유는 그간 광주광역시의 SNS에서 볼 수 있는 긍정적 행보 덕분이다. 광주광역시의 소셜 미디어는 단기 방문객, 관광객 등을 위한 목적이 아닌, 광주에서 살아 숨쉬고 함께 나아가는 ‘시민을 위한 콘텐츠 제작’을 원동력으로 삼아 전진한다. 각 채널에 꾸준히 업로드 되고 있는 광주 사진은 광주 시민들로 구성된 광주 소셜 기자단의 선한 영향력이다. 소셜 기자단의 사진들은 시민의 눈으로 찾은 일명 ‘진또배기’로 애정 어린 시선이 묻어난다. 시민의, 시민을 위한, 시민에 의한 디지털 콘텐츠는 호남의 중심, 광주광역시에서 찾을 수 있다. - 링크는 광주광역시 인스타그램.

사용자가 공유한 콘텐츠

-

2021년 7월 19일 오전 8:43

댓글 0

주간 인기 TOP 10

지난주 커리어리에서 인기 있던 게시물이에요!

현직자들의 '진짜 인사이트'가 담긴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커리어리 | 개발자를 위한 커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