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비즈니스의 딜레마 #짧은 독후감 잘 나가 | 커리어리

#웹툰비즈니스의 딜레마 #짧은 독후감 잘 나가는 웹툰비즈니스는 어떤 고민을 안고 있을까? 현업에 계시는 분들 이라면 1시간 정도 투자해서 읽을 수 있는 짧은 분량입니다. 답을 찾기에는 아쉬움이 있지만 문제 의식에는 공감하실 것 같습니다. -웹툰 산업의 정의 웹툰 산업의 생태계는 스킨십 비즈니스와 댓글 팬덤을 기반으로 한 IP 공장이다. -웹툰 플랫폼의 장르편향성 P.xiii 인기있는 장르는 몇가지에 집중되고 작가는 독자들이 좋아하는 장르만을 고집하며 조회수를 보장받으려 한다. 또한 독자들은 기회비용을 관리하고 불확실성을 감소시키기 위해 자신이 믿고 보는 장르만을 선택하는 경향이 강해진다. -웹툰의 유료모델 p.27 유료 웹툰 플랫폼은 자신만의 고객을 고착화 시키고 재방문율과 객단가를 극대화하기 위해 다채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수익모델을 개발한다. 주요 사례가 '미리보기' '다시보기' '친구추천' 등이다. 카카오페이지의 '기다리면 무료' 모델은 획기적인 연재주기와 마케팅 전략을 통해 독자의 집중도와 충성도를 높였다 -연재 편성의 스토리텔링 전략 p.29 회당 연재되는 웹툰의 경우 중장기적으로 내러티브를 유지하고 스토리에 반영하면 독자 충성도가 형성되지 않는다.차기 연재시 재방문율이 현저하게 낮아지기 때문에 매회 기승전결 뿐만 아니라 클라이맥스를 설정하는 전략으로 특화된다. -트렌스미디어  딜레마 p.41 웹툰 원작의 트랜스미디어 전환은 기회이면서도 위기일 수 있다. 성공 이후의 관리 전략과 실패 이후의 대안 전략을 동시에 수립해서 관리해야 한다. 가장 우선돼야 할 조건은 웹툰 원작자와 드라마 및 영화 제작사와의 관계를 철저하게 분리, 관리하는 것이다. -창작생태계의 변화  p.50 1작가 1아이피의 시대에서, 1법인 다수 IP의 시대로 전환되면서 '스튜디오형 프로덕션' 의 설립과 확대가 공식화되고 있다. 시나리오와 작화의 효율적인 분리구조가 일반화되고 전문화되는 경로로 전환되기 시작했다. -기술융합형 포맷의 딜레마 p.56 무빙툰, 효과툰, 더빙툰, 플랙시툰 등의 기술융합협 웹툰의 기술 개발은 창작자, 기획자, 에이전시, 큐레이션 회사, 독자 등의 생태계 각 모듈별 필요 요건과 사용 편의성을 우선 파악하고 진행되어야 한다.

[book] 웹툰 비즈니스 딜레마

brunch

2021년 7월 23일 오후 6:26

댓글 1

주간 인기 TOP 10

지난주 커리어리에서 인기 있던 게시물이에요!

현직자들의 '진짜 인사이트'가 담긴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커리어리 | 개발자를 위한 커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