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강의의 새로운 패러다임] 클럽하우스 | 커리어리

[온라인 강의의 새로운 패러다임] 클럽하우스 투자한 것으로도 잘 알려진, 미국의 유명한 VC인 A16Z가 운영하는 미디어에 올라온 글. 기존의 MOOC 의 단점을 보완하여 새로운 방식의 교육을 제안하고 있다. 기존의 MOOC은 싼 가격으로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어서 인기가 많았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문제들이 보이기 시작했다. 1. 저렴한 가격 유튜브 등에서는 정상 교수급의 강의가 무료로 풀리는 등, 콘텐츠의 가격은 내려갔다. 그러다보니 크리에이터가 더 좋은 강의를 만들 동인이 줄어들 수 밖에 없었다. 게다가 저렴한 가격으로 마케팅을 하다보면 소위 말하는 싼티가 나게 되고, 더더욱 좋은 크리에이터가 좋은 강의를 만들기 어려운 구조가 된다. 2. 학습효과 MOOC은 기본적으로 학습자의 의지에 따라 학습효과가 달렸다. 완강율은 무려 3~6%라고 한다. 3. 강의내용 비동기식 교육이기 때문에, 수업중의 피드백이나 질문을 통한 난이도 조절이 어렵고, 분석적인 강의보다는 지식전달 위주의 강의가 될 수 밖에 없다. 저자가 대안으로 말하는건 코호트 기반의 수업. 대학 수업처럼 기간이 정해져있고, 100명 정도의 한 그룹이 같이 듣는다. 때로는 라이브 수업을 하며, 수업중에 피드백 질문을 하며 커뮤니티를 형성한다. 그룹끼리 팀플도 하고, 자극도 되고, 코스가 완료되면 동문 네트워크가 형성된다. 요즘 유행하는 온라인 기반 MBA 수업들이 대부분 이에 해당한다. 한국에서도 예전에 스터디파이 슬랙기반으로 비슷한 실험을 했었다. (나도 2개를 듣고 모두 완강했다.) 또 어떤 수업에도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코스를 진행할 수 있는 SaaS기반 툴을 만드는 클라썸이라는 좋은 서비스도 있다. 코호트 기반의 강의로 완전 전환되진 않겠지만,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는 교육업계에 한 가지 트렌드가 될 것 같다.

In Online Ed, Content Is No Longer King-Cohorts Are - Future

Future

2021년 7월 26일 오전 12:41

댓글 0

주간 인기 TOP 10

지난주 커리어리에서 인기 있던 게시물이에요!

현직자들의 '진짜 인사이트'가 담긴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커리어리 | 개발자를 위한 커리어 SNS